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발생한 국내 산업계 피해 규모가 약 1조6천억 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12일 6일간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5천868억 원 상당의 생산·출하·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오늘(13일) 밝혔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철강업계는 육상 운송을 통한 제품 반출이 제한되면서 총 45만t(톤)의 출하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철강제품의 평균 단가가 t당 155만 원임을 고려하면 6천975억 원 규모의 피해를 본 셈입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재고 적재 공간 부족으로 이날부터 선재·냉연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석유화학 업계는 전남 여수와 충남 서산 대산공단 등 석유화학 단지를 중심으로 제품 반출이 제한되면서 5천억 원 상당의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석유화학 업체는 이번주부터 생산량 축소에 나설 방침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부품 반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5천400대의 생산 차질이 발생해 총 2천571억 원(승용차 평균 대당 판매가격 4천759만 원 기준) 상당의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시멘트업계는 평시보다 출하가 90% 이상 급감하면서 총 81만t의 시멘트가 건설 현장에 공급되지 못해 752억 원(시멘트 제품 평균단가 t당 9만2천 원 기준) 규모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시멘트 업체들은 이번주 중으로 대부분의 공장 가동률을 50% 수준으로 줄일 예정입니다.
타이어업계는 약 64만 개, 570억 원 상당의 타이어 제품 출하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산업부는 총파업으로 인한 물류 차질이 주요 업종을 포함한 산업계 전반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실제 피해 규모는 1조6천억 원을 웃돌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지난 6일간 극심한 제품 출하 차질로 인해 적재 공간의 한계에 다다른 업체가 늘고 있는 만큼 이번주부터는 생산 차질 피해가 본격화되면서 피해 규모가 더 불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서 화물연대 관련 물류 차질이 장기화될 경우 국민 경제와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조속하고 원만한 합의와 물류 정상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