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현장] 전래 놀이의 고찰…'랜드 오브 스퀴드 게임'


동영상 표시하기

[FunFun 문화현장]

<앵커>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신간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랜드 오브 스퀴드 게임 / 민병철 / BCM]

드라마 '오징어 게임'으로 유명해진 한국 전래 놀이의 문화적 고찰, <랜드 오브 스퀴드 게임>입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비롯한 다양한 우리 전래 놀이들과 한국인의 '정' 같은 특유의 문화 현상을 소개합니다.

또 태어나자마자 한 살로 계산하는 등 외국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사실들까지 망라합니다.

실용영어 전문가인 저자가 영어와 한글로 함께 써서 외국인뿐 아니라 영어학습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

[알쏭달쏭 고래 100문 100답 / 제임스 미드, 조이 골드(정석근 역) / 꿈꿀자유]

누구나 궁금해하는 고래의 모든 것, <알쏭달쏭 고래 100문 100답>입니다.

미국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 연간 수천 통씩 전달되는 고래에 관한 질문 가운데 100개를 선정했습니다.

고래의 종류와 분포, 습성 같은 과학적인 사실부터 신화와 문학, 해양 생태계 문제 등 인간 세계와의 관계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

[미쳐 돌아가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 정현주 / 아루카북스]

남 눈치 보지 않고 멋진 인생을 살기 위한 <미쳐 돌아가는 세상에서 살아남기>입니다.

나와 내 주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완벽주의와 열등감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들로부터 상처 받지 않는 법, 눈을 외부에서 내면으로 돌려 치유와 회복을 이끄는 방법 등을 알기 쉽게 풀어냅니다.

---

[유정, 봄을 그리다 / 김혁수 / 금병의숙]

29, 짧은 생을 마감한 소설가 김유정 이야기 <유정, 봄을 그리다>입니다.

유정의 현생 육신과 영혼이 대화를 하며 치명적이었던 짝사랑과 일제 치하의 삶에 대해 풀어낸 희곡입니다.

여기에 뮤지컬과 악극, 모노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희곡 6편을 더했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