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선 SBS 여론조사

[여론조사] "양도세 유예 찬성" 43.9%…"n번방법 개정 찬성" 35.1%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어제(16일) 이어서 SBS 여론조사 전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방안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n번방 방지법 개정'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결과, 한세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제안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한시적 면제하는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찬성 43.9, 반대 44.9%로 팽팽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이재명 후보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66.2%였는데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층에서는 58.2%로 찬성 비율이 다소 떨어졌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대선후보와 청와대가 맞서는 상황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포털 사업자 등이 디지털 성범죄물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이른바 'n번방 방지법'에 대해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는,

오프라인 - SBS 뉴스

"범죄 예방 위해 필요한 법"이라는 개정 반대 응답이 56.3%, "인권침해 등의 우려가 있다"는 개정 찬성 응답이 35.1%로 조사됐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남성은 개정 찬반 의견이 팽팽했고, 여성은 "필요한 법"이라는 응답이 3배 가까이 더 많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 SBS 뉴스

10명 중 6명 넘게 '강화'가 더 바람직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단계적 일상 회복, 일명 '위드 코로나'가 처음 시행됐던 지난달 초 SBS 여론조사와 비교하니, '강화' 대 '유지' 응답 비율이 정반대로 역전됐습니다.

[맹진우/넥스트리서치 본부장 : 직접적인 영업 피해가 예상되는 자영업자층에서도 절반 이상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는 게 특이한 사항입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해서는 '찬성'이 과반이었고 학생층에서도 61.8%가 긍정적이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 언급에 대해서는 긍정 평가가 절반을 넘었습니다.

이번 조사는 SBS가 여론조사기관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4~15일까지 VF 유무선 전화면접조사로 전국 유권자 1천16명의 응답을 얻었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입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CG : 조수인·서승현)

<조사 개요>
조사 의뢰 : SBS
조사 기관 : 넥스트리서치
조사 일시 : 2021년 12월 14일~15일
조사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16명 (성·연령·지역 할당 후 유선 RDD 및 무선 가상번호 추출)
조사 방법 : 유·무선 전화면접조사 (무선 87%, 유선 13%)
응답률 : 17.6% (5천758명 접촉하여 1천16명 조사 성공)
가중치 부여 방식 :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 (셀가중/2021년 1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표본 오차 : ±3.1%p (95% 신뢰 수준)

▶ 여론조사 통계표 보러가기

댓글
댓글 표시하기
2022 대선 SBS 여론조사
기사 표시하기
윤석열 정부 출범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