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

[Pick] 화성 도시 재료는 우주인 '피 · 땀 · 눈물'?…이 신소재의 정체


오프라인 - SBS 뉴스

화성에서 건축물을 만들 때 우주인의 '피'를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5일 미국 우주과학 전문 매체 스페이스닷컴 등 외신들에 따르면, 맨체스터 대학교 연구진은 화성 도시 건축에 우주인들의 피와 땀, 눈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화성으로 건축 자재를 운반하는 데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는 데서 출발했습니다. 벽돌 단 한 개를 화성으로 쏘아 보내는 데 드는 비용이 무려 2백만 달러(약 23억 5천만 원)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이에 맨체스터 대학교 연구진은 화성에 도착한 우주인이 화성의 흙에 직접 자신의 혈액과 땀, 눈물을 섞어 튼튼한 건축 자재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의 혈액에서 단백질인 알부민 성분을 추출한 뒤, 화성 흙의 성분을 모방한 재료와 혼합했더니 콘크리트와 같은 재료가 만들어졌다는 겁니다.

'우주 콘크리트(AstroCrete)'라고 이름 붙여진 이 재료는 강도 또한 일반 콘크리트만큼 강하며, 사람의 땀, 눈물, 소변 속 '요소' 성분까지 더해졌을 때는 강도가 3배가량 향상된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연구를 이끈 알레드 로버츠 박사는 "과학자들은 줄곧 화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건축 자재 기술을 고민해왔다. 그런데 어쩌면 답은 늘 우리 안에 있었던 건지도 모른다"라며 "중세부터 전해 내려온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우주 시대를 열 수 있다는 발상은 매우 흥미롭다"고 밝혔습니다.

고대 중국인들과 로마인들이 건축물에 사용할 회반죽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동물 피를 사용했던 사실을 참고했다는 겁니다.

연구진은 언젠가 화성에서도 사람 피가 아닌 동물 피를 활용할 날이 올 것이라면서도 "그건 동물들을 화성으로 보낼 수 있게 된 뒤의 일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Space.com' 홈페이지 캡처)

댓글
댓글 표시하기
Pick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