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

[월드리포트] 45분마다 센트럴파크 면적 삼킨다…80개 산불 '비상'


동영상 표시하기

시뻘건 불길이 바람을 타고 거세게 타오릅니다.

지난 6일, 미국 오리건주 남부에서 발생한 부트레그 산불입니다.

2주 동안 2천 명이 넘는 소방관이 투입됐지만, 아직 30% 정도밖에 불길을 잡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만 해도 로스앤젤레스보다 넓은 면적을 태웠습니다.

[브라운/미 오리건주지사 : 현재까지 1900년 이래 오리건주에서 발생한 산불 가운데 4번째로 큰 산불입니다.]

이 산불로 2천 명이 넘는 주민이 대피했고, 200채 가까운 주택과 건물이 불탔습니다.

45분마다 뉴욕 센트럴파크만 한 면적을 집어삼키는 무서운 확산 속도에 주민들은 몸만 빠져나왔습니다.

[린치/화재지역 주민 : 10분 만에 짐 챙겨서 빠져나왔어요. 강아지 정도 데리고 나온 게 전부예요.]

[햇필드/화재지역 주민 : 우리 집이 아직 온전한지 보고 싶을 뿐이에요. 다른 사람들이 괜찮다고 하는데 직접 보고 싶어요. 너무 무서워요.]

문제는 미국 중서부 13개 주에 걸쳐 대형 산불 80개가 동시에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서울의 7배, 4천㎢가 넘는 면적이 불에 탔습니다.

[브라운/미 오리건주지사 : 지난해 이후로 우리 주의 어느 곳도 화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게 분명해졌습니다. 서부 해안과 오리건주에 걸쳐 기후의 위기가 지상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중서부에서 발생한 화재 연기는 대륙을 횡단해 동부 해안까지 실려가고 있습니다.

뉴욕과 펜실베이니아 등에서는 연기가 지상까지 내려오면서 공기 질 경보가 발령되기도 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이번 산불들이 곳곳에서 이어지다 11월은 돼야 완전 진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월드리포트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