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단독보도

[단독] 숨진 34㎏ 남성, 실종 신고 · 친구 고소했지만…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한 20대 남성이 오피스텔에 함께 살던 친구들로부터 학대에 시달리다가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로 숨졌다고 전해드렸는데, 이 남성의 사망 보름 전까지 경찰 수사가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도 폭행 피해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인데, 조금 더 주의를 기울였다면 청년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성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3일 숨진 채 발견된 20살 남성 A 씨의 아버지는 지난해 10월 17일 대구 달성경찰서에 실종 신고를 했습니다.

가출한 아들이 연락이 끊겼다는 것입니다.

경찰이 소재를 파악한 뒤 실종 신고는 해제됐지만, 20여 일 뒤 이번에는 A 씨가 아버지와 함께 경찰을 찾았습니다.

함께 지내는 친구 2명에게 4차례 폭행을 당해 다쳤다며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구체적인 피해 사실을 호소했지만 달성경찰서는 사건을 친구들 주소지가 있는 서울 영등포경찰서로 넘겼습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난 올 4월 30일, 아버지의 두 번째 실종 신고가 접수됩니다.

아들 명의로 휴대전화가 새로 개통됐고, '아들이 사채를 썼는데 돈을 안 갚는다'는 대부업체의 연락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친구에게 가혹행위를 당했다는 고소와 2차례의 석연치 않은 실종 신고, A 씨에게 약간의 장애가 있다는 사실도 알았지만 경찰은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달성경찰서가 A 씨에게 5차례 전화를 건 것이 전부입니다.

[대구 달성경찰서 실종 신고 담당자 : 저희도 물어보기도 했어요. 친구들 그런 꾐에 넘어가서 그런 건 아닌지. '왜 바보 취급을 하느냐' 이러면서 화도 내고…. 말을 좀 더듬은 건 사실이에요.]

결국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5월 27일 불송치 결정으로 사건을 마무리 지었고, 그로부터 보름 만인 지난 13일 A 씨는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됐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윤태호)

댓글
댓글 표시하기
SBS 단독보도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