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머그

슈퍼스타 '조이'도 출입 거부를 당했다?…"안내견은 그냥 '개'가 아니에요"


동영상 표시하기

최근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예비 안내견과 퍼피워커(봉사자)의 출입을 막아 논란이 됐습니다. 롯데마트는 사과문을 발표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대기업에서 엄연히 법에서 보호 하고 있는 장애인 보호견의 이동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는 점은 큰 비난을 받았습니다. 

장애인 보호견의 이동권 논란은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지난 4월 재보궐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예지 국회의원의 안내견 '조이'의 국회 본회의장 출입이 가능한지 여부가 큰 이슈가 됐었는데, 입법부기관인 국회에서 조차 법이 보호하고 있는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무지하고 관행만 생각했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논란들은 한편으로는 장애인 보호견, 장애인 안내견의 출입이 대부분은 가능하다는 사실을 대중들이 다시 한번 인지하게 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인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은 "이런 논란을 계기로 모르는 사람들에게 법이 보호하고 있는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내용을 더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과태료를 올리는 등 처벌을 강화해 법이 무서워 안내견의 출입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무지'에서 오는 위법 행위를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김 의원은 말했습니다. 

비디오머그가 국회 입성 7개월차인 조이의 하루를 들여다보며 과거에 비해 현실은 나아졌는지, 또 아직도 개선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글구성: 박수진    영상취재: 최준식    영상편집: 정용희 )

댓글
댓글 표시하기
비디오머그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