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FDA 긴급 승인 신청…트럼프, 백신 두고 '자화자찬'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미국의 식품의약국, FDA에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해달라고 신청했습니다. 미국 코로나 상황은 연일 최악의 기록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없었으면 백신이 못 나왔을 거라고 자화자찬을 이어갔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 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사 바이오앤테크가 미 식품 의약국, FDA에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FDA에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 승인 신청을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화이자는 다음 달까지 미국에 1천만 명 분량의 백신을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른 나라를 위해서도 연말까지 1천5백만 명 분량의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FDA는 백신 승인을 논의하기 위한 자문 회의를 다음 달 8일부터 10일까지 잡아놨는데 미국 언론들은 10일쯤 백신 긴급 승인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하루 코로나19 감염자는 18만 7천여 명으로 또다시 최악의 기록을 썼습니다.

사망자도 2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는 미 전역으로 거의 예외 없이 무섭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데보라 벅스/백악관 코로나 전담팀 조정관 : 우리는 레드존(코로나 심각 지역)이 미국의 절반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주 빠르고 광범위하게 번지고 있습니다.]

한동안 백악관에 칩거하며 트윗으로 대선 불복 음모론을 주로 올리던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자신이 없었으면 코로나 백신은 앞으로 4년 동안은 출시되지 않았을 거라며 자화자찬을 이어갔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코로나19 현황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