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

시골마을 매일 누비는 '수상한 자전거'…뒤쫓아가니


동영상 표시하기

[월드리포트]

최근 과테말라의 한 시골 마을에서는 특이한 세 발 자전거를 몰고 다니는 20대 교사가 화제입니다.

코로나19로 모든 학교가 휴업에 들어가자 중고 자전거로 이동식 교실을 꾸민 뒤 매일같이 학생들의 집으로 찾아가고 있습니다.

[오스칼 로하스/11살 : 학교 수업을 들을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선생님이 잠깐이라도 직접 찾아와 가르쳐 주셔서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

이 마을의 인터넷 보급률이 13%에 불과해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없는 학생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헤라르도 익스코이/초등학교 교사 : 컴퓨터, 프린터, 인터넷이 없는 학생을 돕고 싶었습니다. 처음에 자전거를 몰고 나타났을 때는 비웃는 사람이 많았는데요, 도움을 주러 왔다는 걸 알고 난 뒤엔 학부모님들이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에콰도르의 한 시골 마을에서는 16살 소녀가 야외에 임시학교를 열었습니다.

원격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이웃 아이들을 보다 못해 직접 나섰습니다.

[데니세 토알라 (16세)/임시학교 교사 : 자녀가 셋인데 휴대전화는 한 대뿐인 가정 등 원격수업에 접근하지 못해 공부할 수 없는 아이들이 이 마을에 많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학생의 60%가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족한 IT 인프라가 교육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는 겁니다.

[데니세 토알라 (16세)/임시학교 교사 : 아이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건 결국 그 아이들이 미래에 살아갈 길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가 취약계층의 교육 공백을 메우기 위해 다양한 사업에 나섰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는 만큼 지구촌 곳곳에서 교육 불평등이 고착화될 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월드리포트
기사 표시하기
코로나19 현황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