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홍콩항공, 공항 이용료 못 내 비행기 7대 압류당해


홍콩 시위 장기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홍콩 3위 항공사 홍콩항공이 공항 이용료를 내지 못해 비행기 7대를 압류당했습니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날 홍콩공항공사는 관련 법규에 따라 공항 이용료를 체납한 홍콩항공에 대해 이 회사가 보유한 비행기 7대를 압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경영난을 겪어온 홍콩항공은 올해 6월 초 시작된 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면서 홍콩을 찾는 관광객이 급감하자 경영이 더욱 악화했습니다.

이에 홍콩항공은 대규모 감원에 나서고 운항 노선을 대폭 줄이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했지만, 자금난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06년 설립된 홍콩항공은 주로 아시아, 북미 지역 운항 노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운항에 투입하는 비행기는 27대입니다.

장거리 운항 노선을 모두 폐지하기로 하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한 결과, 홍콩항공이 보유한 비행기 7대는 운항에 투입되지 못하고 현재 홍콩국제공항에 방치돼 있습니다.

홍콩국제공항에 비행기를 보관할 경우 공항 이용료를 내야 하지만, 자금난에 시달리는 홍콩항공은 이를 수개월 동안 체납했고 결국 비행기 압류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체납한 공항 이용료는 최대 1천720만 홍콩달러(약 2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홍콩항공의 자금난은 지난달 3천500여 명의 임직원에게 줘야 할 월급을 제때 지급하지 못했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이달 초 당국은 홍콩항공에 '최후통첩'을 보내 자본을 확충하지 못할 경우 이 회사의 영업허가를 중단하거나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홍콩항공의 대주주인 중국 하이항(海航·HNA) 그룹이 긴급 수혈에 나서 겨우 영업허가를 유지했습니다.

홍콩 최대 항공사인 캐세이퍼시픽은 홍콩항공이 감축하는 조종사 인력의 일부를 채용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홍콩항공의 대주주인 HNA 그룹 자체가 문어발식 기업 인수의 후유증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어 홍콩항공이 회생에 성공할지는 의문입니다.

이 회사가 파산하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저비용 항공사 '오아시스홍콩'의 파산 이후 11년 만에 파산하는 홍콩 항공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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