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피해 자동차 타면 '낭패'…"12배 더 안 좋아"


오프라인 - SBS 뉴스
미세먼지 피해서 자동차 타는 사람이 있다고?

미세먼지 피해서 자동차 타는 사람이 있다고?

오프라인 - SBS 뉴스
오늘도 미세먼지가 최악이네.

오늘도 미세먼지가 최악이네. '절대 나가지 마세요'? 나도 나가기 싫지만 가야하는 걸. 마스크 어디에 뒀더라. 귀찮으니까 그냥 가자. 찝찝하지만 자동차 타고 가니까 괜찮겠지.

오프라인 - SBS 뉴스
부끄럽지만 이건 제 이야기입니다.겨울이라 날도 춥고 미세먼지까지 나쁘다 싶으면솔직히 대중교통보단 자동차 타고 싶은 마음이슬쩍슬쩍 올라옵니다.현관문 딱 열고, 자동차 안으로 쏙!냅다 뛰어 달려가면 추위도, 미세먼지도 피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부끄럽지만 이건 제 이야기입니다. 겨울이라 날도 춥고 미세먼지까지 나쁘다 싶으면 솔직히 대중교통보단 자동차 타고 싶은 마음이 슬쩍슬쩍 올라옵니다. 현관문 딱 열고, 자동차 안으로 쏙! 냅다 뛰어 달려가면 추위도, 미세먼지도 피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오프라인 - SBS 뉴스
그런데! 여러분이 꼭 아셔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차 안도 미세먼지 안전 지역이 절대 아니에요!오히려 차 밖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차 내부의 공기 오염도는 외부보다 최대 12배 가량 높아요. 도로의 매연이 들어올 뿐 아니라 시트 등 자재에서 유기 화합 물질까지 생기기 때문이에요."-스티븐 홀 게이트/영국 사우스햄튼대학교 천식 전문 교수

그런데! 여러분이 꼭 아셔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차 안도 미세먼지 안전 지역이 절대 아니에요! 오히려 차 밖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 "차 내부의 공기 오염도는 외부보다 최대 12배 가량 높아요. 도로의 매연이 들어올 뿐 아니라 시트 등 자재에서 유기 화합 물질까지 생기기 때문이에요." -스티븐 홀 게이트/영국 사우스햄튼대학교 천식 전문 교수

오프라인 - SBS 뉴스
물론 차 안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은 있습니다.실내공기 순환 모드 상태에서 에어컨 등

물론 차 안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은 있습니다. 실내공기 순환 모드 상태에서 에어컨 등 '송풍' 버튼을 누르면 돼요. 10분 후 미세먼지가 거의 없어집니다. 차량 필터로 내부 공기의 미세먼지를 걸러내게 되는 거죠.

오프라인 - SBS 뉴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공기가 차 안에 같혀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엄청 높아져요.졸음, 두통, 현기증이 우려되는 수준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다시

그런데 이렇게 하면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공기가 차 안에 같혀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엄청 높아져요. 졸음, 두통, 현기증이 우려되는 수준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다시 '외부 공기 유입 모드'로 바꿔 자동차 안 공기를 환기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한마디로 15~30분은 내기 송풍으로, 5분 정도는 외기 송풍으로 반복해서 공기를 순환하면 자동차 안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15~30분은 내기 송풍으로, 5분 정도는 외기 송풍으로 반복해서 공기를 순환하면 자동차 안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 SBS 뉴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일 년 중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때가 겨울이라는데 굳이 자동차를 고집하는 게 최선일까?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미세먼지 감소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는 게 낫지 않을까?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 년 중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때가 겨울이라는데 굳이 자동차를 고집하는 게 최선일까?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미세먼지 감소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는 게 낫지 않을까?

오프라인 - SBS 뉴스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심하다는 뜻의 신조어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심하다는 뜻의 신조어 '삼한사미'가 생길 만큼 우리나라의 겨울은 미세먼지가 심각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크고 작은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준/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교수

오프라인 - SBS 뉴스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된 지금저처럼 마스크는 귀찮고대중교통 대신 자동차 타고 싶은 분들, 분명 계시죠?조금씩 양보하고 노력해서 조금이라도 더 깨끗하고 건강한 겨울나기, 한번 해보자고요!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된 지금 저처럼 마스크는 귀찮고 대중교통 대신 자동차 타고 싶은 분들, 분명 계시죠? 조금씩 양보하고 노력해서 조금이라도 더 깨끗하고 건강한 겨울나기, 한번 해보자고요!

일 년 중 미세먼지가 가장 심할 때가 언제인지 아세요? 봄? 여름? 아닙니다. 바로 지금, 겨울이죠. 날씨도 추운데 미세먼지까지 나쁘면 나가기 싫고, 걷기 싫고, 대중교통보단 자가용 생각이 납니다. 하지만 자동차 안이 미세먼지 안전지대라고 생각하신다면 이 카드뉴스를 꼭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 연구자의 말에 따르면 자동차 안 공기 오염도는 밖보다 무려 12배 높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차 내 공기 오염도,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을까요? 카드뉴스로 확인하세요.

글·구성 이아리따, 신수현 인턴 / 그래픽 김태화 / 기획 조제행 / 제작지원 한국교통안전공단

(SBS 스브스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전국 미세먼지 비상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