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도 수업도 학비도 없는데 취업률 100%인 학교가 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교수도 수업도 학비도 없는데 취업률 100% 학교?
오프라인 - SBS 뉴스
여기 엄~청 수상한 학교가 있다(???ㅂ??)?이 학교는 교수도 없고(오예ㅎ)수업도 없고(??) 교재도 없고(!!!)심지어 학비도 없다.대신 하루 종일 다른 친구들과과제를 풀기 위해 알아서 공부만 하면 된다는데.
오프라인 - SBS 뉴스
뭐야 스터디야?ㅇㅅaㅇ교육기관은 맞다는데..왠지 판ㅎ일 거 같지만모든 학생들이 구글, 페이스북 같은짱짱한 글로벌 기업에 취업했다. 대체 뭘 공부하는 거지?
오프라인 - SBS 뉴스
여기 입학한 학생들은 정~말 열심이라24시간 개방인 학교에 매트리스까지 갖고 와거의 먹고 씻고 자고 다 한다고.아니 근데 대체 뭘 배우냐고!!
오프라인 - SBS 뉴스
바로 코딩!사실 이건 프랑스의 ‘에꼴42’ 학교 얘기임ㅎㅎ지금 프랑스의 기업들은 IT나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 사람을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대.근데 한국도 비슷하지 않나?
오프라인 - SBS 뉴스
전에 프랑스 교육 시스템에서는필요한 IT 능력을 가진 청년들을 키워내기 어려웠대. 이게 바로 6년 전 이 학교가 설립된 이유야. 한국에도 있으면 좋겠는데..?
오프라인 - SBS 뉴스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보니에꼴42 교육 시스템을 가져와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재단이 ‘42 SEOUL’이란 학교를 열었어.바로 올해 12월에 정식으로 연다는데.
오프라인 - SBS 뉴스
흠 코딩.. 자기계발을 위해서요즘 배워볼까 고민한 적 있지만나 문송인데 가능할까?ㅠㅠ그러고보니.. 스브스뉴스에도 문과였다가 개발자가 된 사람이 있어 일단 가봄!
오프라인 - SBS 뉴스
“안녕하세요, 영상 편집하는 루시예요. 저는 전공이 철학과였는데요,그냥 재밌어보여서 가볍게 시작했었어요. 물론 이과거나 수학을 잘했으면 도움이 더 될 때도 있었겠지만사실 어렵게 보여도 그냥 하면 돼요.어렵게 느껴지는 거 너무 이해가지만해보면 별 거 아니거든요.- 루시 / 스브스뉴스 편집PD
오프라인 - SBS 뉴스
42 SEOUL 지원 자격을 살펴보니전공이 뭐였든 진짜 상관이 없네.심지어 경력도 필요 없고 국적도 상관 없고 고졸 이상의 성인이면누구나 지원할 수 있음!
오프라인 - SBS 뉴스
근데 수업이 없는데 어떻게 코딩을 배우지? 미국의 42실리콘 밸리*에 참여했던한국인이 있대서 수소문해 물어봤어. (*42실리콘 밸리: 에꼴42를 도입한 미국의 교육 기관)
오프라인 - SBS 뉴스
“6일치 문제를 하나씩 매일매일 던져줘요.이전에 3개월 독학한 게 다인데다수업도 교수님도 없으니까처음엔 정말 답답하고 두렵더라고요;;성적도 초기엔 계속 0점이고 그랬어요.근데 계속 부딪히면서 친구들과 얘기하고그러다보니 결국 해결하게 되더라고요.”- 장상현 / 카카오페이 개발자
오프라인 - SBS 뉴스
“이런 교육 방식에서 정말정말 많이 성장할 수 있어요.교육 후에 한국에 돌아와서 컴퓨터공학과 친구들도 참여하는학내 알고리즘 대회를 나갔는데 거기서 무려 대상을 받았답니다.”- 장상현 / 카카오페이 개발자
오프라인 - SBS 뉴스
이번에 열리는 42 SEOUL도 프랑스와 미국처럼무료에 교수도, 수업도 없이오로지 혼자서 또는 동료들과 함께과제를 해결해야 한대.
오프라인 - SBS 뉴스
일단 42 SEOUL에 지원하려면우선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해야 해.그후 한 달간 집중 교육을 받는데스스로 배우면서 코딩과 소프트웨어 분야가 나한테 진짜 맞는지 적성을 알아보는 시간이래. 이후 최종 선발된 사람들은 2년 동안 교육을 받아.
오프라인 - SBS 뉴스
이 한 달 집중 교육 과정은‘라 삐씬La piscine’이라고도 불리는데프랑스어로 수영장이라는 뜻이야.수영장에 빠졌을 때 스스로 방법을 찾아나올 수 있도록 하는 뭐 그런 교육 과정을 비유했대.
오프라인 - SBS 뉴스
“오늘 문제를 받으면 다음날까지는 무조건 답을 제출 해야만 넘어가요.그렇게 한 달을 매일 하루종일 랩실에 앉아 과제만 해결하는 거죠. 정말 힘들긴 하지만 물에 빠진 상태에서도어떻게든 하게 되는 걸 배워요.”- 장상현 / 카카오페이 개발자
오프라인 - SBS 뉴스
만만치 않아보여 겁은 좀 나지만같은 문과였던ㅎ 상현님도 지금꿈 꾸던 개발자가 돼 일을 하고 있대. 그래. 코딩 매번 생각만 하고 미뤄왔는데역시 할까 말까 고민할 땐 일단 도전해보는 게..아 참고로 테스트는 코딩이 아닌 기억력과 논리력을 테스트하는 형식이래!
오프라인 - SBS 뉴스
일단 해보고 붙으면 그때 또 생각해보지 뭐.어쩌면 지금 이 순간이 내 인생에서정말 중요한 터닝 포인트일 수도 있으니까!

교수도 수업도 없고 학비도 무료인데 구글,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기업 취업률 100%인 학교가 있다?

이건 바로 프랑스의 '에꼴42'의 이야기입니다. 기존의 프랑스 교육 체제로는 IT 전문가 및 개발자를 길러내기 어렵고 기업 역시 그런 인재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에서 교수도, 수업도, 학비도 없이 스스로 학생들이 공부하고 깨쳐나가는 학교를 만들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 교육 시스템을 그대로 들고 와 얼마 전 '42 SEOUL'을 열었다고 합니다.

지원하기☞https://42seoul.kr/apply

(글, 구성 김혜지 / 그래픽 김태화 / 도움 권숙원 인턴 / 기획 조제행 / 제작지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SBS 스브스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