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은 괜찮겠지'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의 위험성


오프라인 - SBS 뉴스
2시간 동안 휴대폰 보며운전한 버스 기사;;;
오프라인 - SBS 뉴스
“제가 대전에 가려고 고속버스를 탔는데요 아니 기사님이 운전하면서휴대폰으로 계속 드라마를 보는 거예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시속 100km 이상 달리면서좁고 어두운 터널에서도계속 휴대폰을 보니까 차선도 계속 왔다 갔다 하고 갑자기 급브레이크까지 밟아서승객들이 엄청 불안해 했어요.”- 실제 고속버스 탑승객의 인터뷰를 재구성한 이야기입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운전 중 휴대폰 사용생각보다 정말 위험합니다. 1초만 휴대폰에 집중해도사실상 14m 정도를 앞을 보지 않고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직접 실험을 해보니휴대폰을 보던 운전 기사는갑작스럽게 치솟는 물기둥을안전하게 피하지 못합니다. 기사가 운전대를 급히 꺾자 버스가 크게 휘청 거리고승객은 벨트를 맸지만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휴대폰을 보고 있는 운전자는보지 않는 운전자에 비해돌발 상황 회피율이 50%나 넘게 떨어집니다.※ 전문가와 함께 진행한 실험 화면입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운전 중 휴대폰 사용.그러나 적발돼도 현행법상고작 7만원의 과태료만 부과되고그마저도 승객이 신고하지 않으면적발하기도 쉽지 않습니다.최대 과태료 7만원, 벌점 15 점
오프라인 - SBS 뉴스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문제는일부 버스 운전 기사들만의이야기는 아닙니다.경찰청에 따르면 국내에서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다 발생한 교통사고로 매년 426명이 숨지거나 다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이제까지 문제 없었으니잠깐은 괜찮겠지’라는 생각이한순간에 많은 사람들의 삶을뺏어갈 수 있다는 것,꼭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운전할 때 휴대폰은넣어두세요!

버스 기사가 동영상을 보며 운전한다며 SBS에 제보한 건수는 지난 한 달 동안에만 6건입니다.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은 생각보다 정말 위험한데요, 1초만 휴대폰에 집중해도 사실상 14m 정도를

앞을 보지 않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이 얼마나 위험한지 확인하기 위해 직접 실험을 해봤다고 합니다.

(글·구성 김혜지 / 그래픽 김태화 / 도움 권숙원 인턴 / 기획 조제행 / 제작지원 한국교통안전공단)

(SBS 스브스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