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1년 동안 땅끝마을 아이들이 기부하게 된 '뭉클한' 이유


오프라인 - SBS 뉴스
땅끝마을 ‘돼지 사건’ 전말
오프라인 - SBS 뉴스
아, 기사로 보셨어요? 글쎄요.. 작년 돼지는 좀 컸는데올해는 어떨지 모르겠어요.매해 60~80만 원은 나갔던 것 같긴 한데.
오프라인 - SBS 뉴스
돼지 뱃속에 지폐랑 손때 묻은 동전, 아이들이 상으로 받은 문화상품권이 많아요. 매해 이런 돼지저금통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한 게 벌써 11년 째네요. 사실 이렇게 된 데엔 전설 같은 사건이 있어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우리 동네엔 형편이 어려워 학원 다니기 힘든 친구들이 많아요.그 아이들을 보살피고, 함께 공부도 하는 곳이우리 땅끝지역아동센터예요. 저도 초등학생 때부터 이 센터를 집처럼 의지했죠.
오프라인 - SBS 뉴스
그 사건이 일어난 건 제가 중학생 때.
오프라인 - SBS 뉴스
센터 근처 작은 문방구 집 할아버지, 할머니가 매일 점심비를 아껴 모은 돈을 센터에 기부하셨어요. 애들 치킨 사 먹으라고.. 얼마나 감사하고 울컥했는지 몰라요.이 분들만이 아니죠.
오프라인 - SBS 뉴스
“인근 땅 500여 평을 매입했습니다.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세요.”센터 건물이 매각돼 아이들 40여 명이꼼짝없이 거리에 내몰릴 뻔한 적이 있었거든요.이 소식을 듣고 한 여성분이 찾아오셨는데
오프라인 - SBS 뉴스
알고 보니 그분이 배우 문근영 씨 어머니셨어요.그분의 남모를 선행 덕에 우리 센터는 도서관, 컴퓨터실, 목욕탕도 있는 근사한 곳으로 다시 태어났죠.
오프라인 - SBS 뉴스
센터를 지킨 고마운 손길들 덕에아이들은 나눔의 힘을 배웠습니다. 그렇게 11년째 돼지 저금통 기부가 시작됐죠.꿈도 없고 뭘 해야 할지 몰랐던 제겐 저처럼 꿈이 없는 친구들한테 꿈을 심어주고 싶다는 목표도 생겼습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그래서 사회복지사가 되어 바로 이곳, 땅끝지역아동센터로 돌아왔습니다. 누군가에겐 오기 싫은 촌동네겠지만전 제가 자란 곳에서 배운 걸 나누고 싶었거든요.최근엔 아이들이랑 광고 모델도 했어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우리 센터 이야기에 영감을 받은 현대자동차그룹이자동차를 선물해 줬거든요.저희처럼 자동차가 필요한 지역아동센터에 자동차를 주는 ‘우리동네 기프트카’캠페인이에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우리 동네엔 부모님이 늦게까지 어업을 하셔서어두워질 때까지 센터에 있다가 집에 가는 친구들이 많아요. 차가 한 대밖에 없어서 집에 데려다주는 게 늘 힘들었는데 앞으로는 훨씬 편해질 것 같아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예쁜 차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량기 차 타고 어딜 가든선물처럼 기분 좋을 것 같아요- 은희 아이들의 신난 모습에 저도 덩달아 신이 납니다. 교사로서 올해 제 꿈이요?
오프라인 - SBS 뉴스
아이들이 키와 몸무게만 느는 게 아니라, 마음이 자라도록 돕는 거요. 지금처럼 나눔의 기쁨을 알고 실천하는 넉넉한 마음을 갖도록. 그럼 내년 이맘때도 배가 빵빵한열두 번째 돼지가 나오지 않을까요? ㅎㅎ※ 땅끝지역아동센터 교사 최연혁(27) 님과의 인터뷰를 재구성한 1인칭 카드뉴스입니다.
오프라인 - SBS 뉴스
“방과 후 돌봄과 아동복지를 위한 공간, 지역아동센터에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특히 땅끝지역아동센터는 도움을 받은 아이가 교사로 돌아온 사연이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기프트카 시즌9 캠페인 담당자 스브스뉴스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아이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직접 아이들에게 힘을 보태고 싶은 분은 캠페인 웹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한 해 동안 열심히 채운 돼지저금통을 무려 11년 동안 매해 1월에 전달해온 아이들이 있습니다. 전라남도 해남 땅끝지역아동센터 아이들입니다. 사실 이 아이들의 가정 형편이 넉넉한 건 아닙니다. 학교가 끝나면 마땅히 갈 곳이 없어 길을 헤매던 동네 아이들을 모아 보살핀 게 이 센터의 시작이라 합니다. 이곳 아이들이 꾸준히 돼지저금통을 기부하게 된 데엔 특별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아이들에게 전설처럼 회자된다는 이 이야기를 땅끝마을 어린이들의 예쁜 사진과 함께 카드뉴스로 소개합니다.

터치 한 번으로 이 예쁜 아이들에게 선물 주기!

 https://www.gift-car.kr/EventGiftAngel

글·구성 이아리따  그래픽 김태화 기획 조기호  제작지원 현대자동차그룹

(SBS스브스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