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브스타

[스브스타] 반민정 "성폭력 피해자인데…구설 올랐다고 캐스팅 꺼려"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 뉴스

배우 조덕제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인 배우 반민정이 영화 업계의 변화를 위해 목소리를 냈습니다.

반민정은 오늘(6일) 서울 마포구에서 진행된 '조덕제 성폭력 사건' 대법원 유죄 확정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반민정은 "너무 지쳤고 이제는 버겁다"며 "개인으로 영화계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이 자리가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입을 열었습니다. 

반민정은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이기보다는, 영화계의 일원으로 발언하고자 한다"면서 "만 4년간 전 제 사건이 개인의 성폭력 사건으로, 가십거리의 일종으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다 잊히지 않도록 노력했다. '공대위'의 연대를 바탕으로 제 사건이 영화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그래서 일터에서 저처럼 성폭력을 당하는 이들이 더 나오지 않기를 바라며 제 신상을 공개해 발언하기도 했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가해자가 자신의 성폭력 사건에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이재포 등 지인들까지 동원해 만든 '가짜뉴스'를 바로잡는 법적 싸움까지 하느라 만신창이가 되었고 힘도 다 빠졌다"며 "2015년 4월, 현장에서 사건에 대한 처리가 제대로 되었다면 저는 굳이 법적 대응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민정은 또 "촬영 현장에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자 그들은 그 사실을 은폐하기 바빴으며, 피해자인 저를 압박했고, 촬영일정도 바꾸거나 알려주지 않으며 지속적인 고통을 안겼다. 이를 견딜 수 없어 경찰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피해자임에도 구설에 올랐다는 이유를 들며 제 캐스팅을 꺼린다는 말을 들었다"며 "연기를 더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배우는 도구가 아니라 인간이다. 전 성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 사법시스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고, 그 결과를 끌어냈다. 그런데도 제 자리에서 밀려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아울러 반민정은 "그래도 저는 절망보다는 미래의 희망을 보고 싶다"며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음을 알리고 싶다. 부디 영화계에서 실질적인 권력을 가지고 책임을 져야 할 이들이 좀 알아줬으면 한다. 피해자의 외침에 답변을 주시라"며 눈물로 호소했습니다. 

반민정은 지난 2015년 4월 영화 촬영 당시 조덕제가 상호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체부위를 만지는 등 성추행했다며 조덕제를 고소했습니다. 

대법원은 지난 9월 강제추행치상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덕제에 대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 명령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습니다. 

(구성=오기쁨 에디터, 사진=반민정 SNS)

(SBS 스브스타)

댓글
댓글 표시하기
스브스타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