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한미훈련 중단' 합의"…첫 대상은 8월 UFG 가능성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13일)도 북미 회담 기간에는 한미연합훈련을 하지 않겠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북한 매체들 역시 같은 보도를 했는데 두 달 뒤에 예정된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이 그 첫 대상이 될 거 같습니다.

김태훈 국방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미국 현지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미연합훈련 중단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나는 한미연합훈련이 중단되기를 희망하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북한과) 일이 잘되고 있을 때 연합훈련은 매우 도발적 행위입니다.]

북한 매체들도 확대 회담 발언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선의의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한미연합훈련을 중지하는 의향을 표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미가 양자 대화 기간 한미연합훈련 중단에 합의한 건데 백악관의 한 관리는 한미 간 통상적인 훈련은 하되 대규모 연합훈련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습니다.

오는 8월로 예정된 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이 취소되거나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적대행위 중단 차원의 조치인데 군 내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한미 두 나라 장교들은 1~2년마다 보직을 바꾸거나 파견 지역이 바뀌는 터라 1년에 한두 차례 연합훈련을 통해 손발을 맞추지 않으면 연합 전력은 단기적으로는 퇴보할 수 있습니다.

내일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에서도 북미 합의 내용과 트럼프 발언의 의도, 의미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측은 내일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며 남측을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한반도 남북 관계 정세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