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8뉴스] 2018년 05월 14일 - 오늘의 주요뉴스


동영상 표시하기

1.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핵 완전 폐기를 전제로 대북 지원 목록을 풀어놨습니다. 미국 민간 자본의 대북 투자를 허용해 경제 번영을 돕고 체제 안정도 보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평양 맥도날드' 현실화?…美 "핵 폐기시, 엄청난 지원"

2. 북핵 폐기방식에 대한 미국의 구상도 드러났습니다.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핵무기를 해체해 미국으로 옮기고 탄도미사일과 생화학무기도 협상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美 "모든 핵 폐기해 미국으로…핵 먼저 버려야 경제 보상"

▶ "美 주도로 北 전역 사찰·핵무기 제거"…北 선택은?

3. 5.18 민주화 운동을 왜곡하는 극우 인사들은 지금도 광주에 북한군이 투입돼 폭동을 선동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미 국무부 비밀 문건을 분석해 보니 북한군 투입설을 공식 석상에서 처음 거론한 인물은 전두환 씨였습니다.

▶ [끝까지판다①][단독] "전두환, 최종진압 작전 결정"…美 비밀 문건

▶ [끝까지판다②] "'5·18 북한군 투입설' 전두환이 첫 언급"

▶ [끝까지판다③] '전두환이 최종진압 작전 지시', 왜 중요한가?

4. 문재인 대통령이 불법 해외 은닉 재산을 반드시 찾아내 환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조양호 한진 회장 일가를 겨냥한 것으로 폭행과 밀수, 탈세 등의 의혹으로 조사받고 있는 조 회장 가족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됐습니다.

▶ 문 대통령 "해외재산 도피, 반사회적…합동조사단 설치"

5. 아시아나 여객기가 터키 이스탄불 공항에서 다른 항공기와 부딪히는 사고가 났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고 우리 정부는 원인 파악을 위해 조사관을 급파했습니다.

▶ 아시아나 여객기, 터키 공항서 다른 여객기와 충돌 사고

6. 고속도로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의 차량을 멈춰 세우기 위해 고의로 교통사고를 낸 의인에게 찬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대 보험사는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고 자동차 제조사는 새 차를 제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 의식 잃은 운전자 살리려 일부러 사고…도로 위의 영웅

7. 담뱃갑에 있는 경고 그림이 익숙해지면서 효과가 떨어지자 보건 당국이 이것을 모두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이 늘고 있는 전자담배에도 경고 그림과 문구를 삽입하기로 했습니다.

▶ 흡연 경고 그림, 더 강력해진다…전자담배에도 들어간다

8. 러시아월드컵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축구대표팀 명단이 발표됐습니다. 최종 인원보다 5명 많은 28명이 뽑혔는데 이 가운데 수비수가 12명이나 됩니다.

▶ '수비만 12명' 러시아 월드컵 명단 발표…발탁 배경은?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