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철도 총파업 첫날…출퇴근 대란


프랑스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 첫날인 3일(현지시간) 열차편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교통 대란이 빚어졌습니다.

프랑스 철도공사(SNCF)의 4대 노조가 정부의 국철 개혁안에 맞서 한 주에 이틀씩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파업 첫날인 이날 전체 임직원의 34%가 파업에 동참했고, 기관사와 정비사, 승무원, 창구 인력 등 열차편을 운용하는 핵심인력의 절반에 가까운 48%가 파업에 참여했습니다.

이 때문에 이날 프랑스 고속철인 TGV 노선의 12%, 지역 노선의 5분의 1만이 정상 가동됐습니다.

프랑스에서 스위스와 이탈리아로 향하는 열차의 운행은 전부 취소됐으며, 영국 런던과 파리를 잇는 유로스타 열차는 4편 중 3편이 정상운행했습니다.

수도 파리와 위성도시들을 잇는 RER 노선은 이번 파업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노선에 따라 RER 열차 두 편 중 한 편, 또는 세 편 중 한 편만이 이날 정상운행됐기 때문에 위성도시에 거주하며 파리로 통학·통근을 하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파리에서 가장 붐비는 역인 북역에서는 열차를 기다리는 시민들로 평소보다 훨씬 붐볐고, 일부 승객들을 플랫폼에서 철로로 밀려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날 철도 총파업에는 SNCF 직원뿐 아니라 에너지 부문과 프랑스 최대 항공사인 에어프랑스, 환경미화원 노조들도 가세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유럽 철도시장 개방을 앞두고 빚더미에 앉은 국철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총파업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현재 SNCF의 누적 부채는 500억 유로(67조 원 상당)에 이릅니다.

엘리자베스 본 교통부 장관은 BFM 방송 인터뷰에서 "정부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면서 철도 노조들은 파업을 중단하고 협상장으로 돌아오라고 요구했습니다.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도 의회에 출석해 "파업권은 헌법이 보장한 권리이므로 파업 노동자들을 존중한다"면서도 "파업에 나선 철도 노동자들이 존중받아야 한다면, 정상적으로 출근하고 싶어하는 시민들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철도 파업을 주도하는 프랑스 제2 상급노조인 노동총동맹(CGT)의 로랑 브룅 대변인은 "협상은 없다"면서 정부의 협상 테이블 복귀 요구를 전면 거부했습니다.

철도노조들은 4일(현지시간)까지 총파업을 한 뒤 정상근무를 했다가 다시 파업하는 방식으로 주 이틀씩 계속 파업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파업 종료 시점은 6월 말까지로 발표한 상태입니다.

노조들은 국철 임직원에 대한 복지혜택 삭감 등 정부의 국철 개혁안 폐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SNCF의 기욤 페피 사장은 파업으로 인한 손해가 하루 평균 2천만 유로(260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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