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릭

[오!클릭] 스티븐 호킹이 온라인에 남긴 '마지막 댓글'


동영상 표시하기

얼마 전 타계한 스티븐 호킹은 수많은 업적과 명언을 남겼습니다. 과거 그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남겼던 댓글들도 누리꾼 사이에서 회자 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요?

<오! 클릭> 세 번째 검색어는 '호킹 마지막'입니다.

지난 2015년 스티븐 호킹은 영미권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행사에서 누리꾼들의 질문에 댓글 형식으로 대답했는데요, 당시 호킹이 남긴 총 8개의 댓글이 그가 온라인에 남긴 마지막 댓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 누리꾼이 "산업 현장에서 급격한 자동화로 노동자의 대량 실업이 우려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습니다.

호킹은 이에 대해 "기계 소유주가 부의 재분배를 반대하고, 이를 관철 시키려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참한 생활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인공지능이 인류에 위협이 될지 물었는데요, 호킹은 "우리가 수력발전소를 지을 때 발전소 부지에 사는 개미의 목숨까지 생각하진 않는다"면서 "AI가 세운 목표가 인류의 목표와 맞지 않는다면 우리는 큰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호킹의 장례식은 오는 31일 런던의 한 교회에서 비공개로 치러지고요, 그의 유해는 올가을 추수 감사 예배 때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안치될 예정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과학사에 한 획을 그은 뉴턴과 다윈이 묻힌 곳이기도 합니다.

누리꾼들은 "대박… 진짜 천재다운 답변이네…", "무신론자에 가까운 호킹을 사원에 모시기로 결정한 사원 측의 열린 지성에 경의를 보냅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오!클릭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