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영상

[풀영상] '미투 비하' 하일지 "봉변 당해…강단 떠나겠다"


동영상 표시하기

소설가이자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교수인 하일지, 본명 임종주 씨가 미투 운동 비하 논란에 이어 제자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무례하고 비이성적인 고발"이라면서도 "강단을 떠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 씨는 오늘(19일) 오후 서울 성북구 동덕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문학 교수라는 자부심을 갖고 조용히 살았는데, 최근 느닷없는 봉변을 당했다"면서 "'미투'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무례하고 비이성적인 고발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하 씨의 발언 내용에 일부 학생들이 반발하며 항의하기도 했지만, 그는 때때로 웃음을 보이는 등 여유로운 모습으로 기자회견문을 읽어내려갔습니다.

하 씨는 "대중 앞에 인격살해를 당해 문학 교수로서 자존심 깊이 상처를 입었고 학생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게 됐다"면서 "제가 지켜야 할 것은 제 소신이라 판단, 마지막으로 모범을 보이기 위해 강단을 떠나 작가의 길로 되돌아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하 씨가 기자회견을 한 백주년기념관 로비에는 동덕여대 학생 100여 명이 찾아와 '하일지 교수는 공개 사과하라', '하일지 교수를 즉각 파면하라', '하일지 OUT' 등이 적힌 종이를 들고 시위했습니다.

동덕여대 측은 오늘 오후 5시 윤리위원회를 열어 하 씨에 대한 징계 등을 논의합니다. 

앞서 지난 14일, 하 씨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 "피해자는 이혼녀다. 이혼녀는 처녀들과 다르다"며 "그걸 자기도 즐겼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2차 피해 비판이 일었습니다. 

※ 현장의 일부 비속어는 묵음 처리했습니다. 

(영상 취재=주용진, 영상 편집=김보희 VJ, 사진=연합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뉴스영상
기사 표시하기
군 성폭력 사건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