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릭

[오!클릭] 평창 아닌 평양?…北 매체가 공개한 홍보영상


동영상 표시하기

SNS와 인터넷 검색어를 통해 오늘 하루 관심사와 솔직한 반응을 알아보는 <오! 클릭>입니다. 북한 대외 선전 매체인 '조선의 오늘'이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의미심장한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오! 클릭> 첫 번째 검색어는 '평창 아닌 평양?'입니다.

['통일은 우리 민족끼리' 中 (영상출처:유튜브 '조선의 오늘') : 우리의 소원은 통일. 우리 민족끼리.]

올림픽 유도 금메달리스트 하형주와 북한의 계순희가 성화를 봉화하고 점화합니다.

또 남북 공동 행사 참가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남북한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 입장하는 장면도 나옵니다.

이 영상은 지난 15일 '조선의 오늘'이 자체 유튜브 계정에 올린 건데요,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과 과거 남북 공동행사 장면 등을 편집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면 한반도기와 북한 인공기를 흔드는 장면은 여러 차례 등장하지만, 태극기는 한 번도 보이지 않습니다.

또 영상 마지막 부분을 보면 한반도 지도와 함께 '겨울철 올림픽', '공화국 창건일', '북남 관계 개선'이라는 단어가 크게 등장합니다.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에 대한 내용은 쏙 빠져 있습니다. 이 영상만 보면 이번 평창올림픽이 북한 주도의 행사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누리꾼들은 "와ㄷㄷ 외국인이 보면 헷갈릴 수도 있겠다", "역시 북한… 올림픽도 자기 입맛대로 해석해 버리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오!클릭
기사 표시하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