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LIVE] "건설 중단이냐 재개냐" 신고리 5·6호기 발표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 뉴스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오늘(20일) 오전 10시 정부 서울청사에서 그동안의 공론 조사 결과와 이를 토대로 작성한 대정부 권고안을 발표합니다.

SBS 뉴스는 지상파 채널과 함께 SBS 뉴스 홈페이지, 유튜브를 통해 공론화위원회의 발표를 생중계합니다.

공론화위원회의 이번 발표에 따라 신고리 5, 6호기의 공사를 영구 중단할지 아니면 재개할지 최종 판단이 내려집니다.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주말 시민참여단 471명을 상대로 한 최종 4차 설문조사를 마지막으로 공론조사를 마무리한 뒤 철저한 보안 속에 권고안을 작성해왔습니다.

관건은 최종 조사에서 건설 중단과 재개 응답 비율이 오차 범위를 넘어설 정도로 명확하게 차이가 났는지 여부입니다.

최종 조사에서 어느 한 쪽이라도 오차 범위를 넘어섰다면 명확한 권고안이 나올 수 있지만 오차 범위 안일 경우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이 경우 공론화위는 1~4차 조사 결과를 종합 분석한 권고안을 내놓을 방침인데 여기서도 초박빙이었다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서술적인 권고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최종 결론은 정부가 내려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고 찬반 양측에서 결과 수용을 놓고 논란이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오늘 발표 직후 곧바로 공론조사 결과와 대정부 권고안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