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한국행 단체여행 제한으로 올해 상반기 한국∼중국 노선 항공여객이 700만 명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7.5%나 줄어든 수치입니다.
다만 일본·동남아 노선과 국내 제주 노선 여객 증가로 전체 항공여객은 5천301만명을 기록해 작년 상반기보다 6.6% 증가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30일 국토교통부의 '상반기 항공운송 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항공여객은 국제선 3천717만명, 국내선 1천591만명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각각 6.4%, 7.1%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3월 15일부터 한국행 단체여행 판매를 제한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중국 노선 항공여객이 3월부터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하며 올 상반기 실적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5% 줄었습니다.
감소폭은 3월 -22.%에서 4월 -47.0%, 5월 -45.6%, 6월 -44.9% 등을 기록했습니다.
국토부는 4월 중국 노선 여객 급감을 예상해 일본·동남아를 중심으로 노선을 다변화하고 최대한 관광객을 끌어들이자며 긴급 지원책을 시행했습니다.
중국 항공사가 운항을 취소한 제주공항 슬롯(Slot·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에 국적 항공사들이 일본 오사카·나리타, 대만 타이베이, 제주∼광주 노선을 띄울 수 있게 했습니다.
국적사들은 제주공항뿐만 아니라 국내 공항에서 일본·동남아 등 대체노선에 여객기를 신설·증편하며 대응했습니다.
그 결과 상반기 일본 노선 여객은 28.0%, 동남아 노선 여객은 18.6% 증가했습니다.
이는 우리 국민이 중국 관광 대신 일본 관광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중국의 대체 관광지로 동남아가 부상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아울러 유럽 노선 여객은 16.3%, 대양주 노선은 12.7%, 미주 노선은 5.9% 각각 증가한 덕에 중국 노선 여객 급감에도 전체 국제선 여객 수는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공항별로는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제주(-51.2%)·청주(-62.0%)·양양(-66.5%) 공항은 작년 상반기보다 감소했으나, 노선 다변화가 이뤄진 인천(8.7%)·김해(14.0%)·대구(147.8%) 공항은 증가했습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작년 상반기보다 3.2%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LCC)가 49.1% 증가해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국적항공사 분담률은 67.4%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LCC 분담률은 25.1%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LCC 분담률은 매년 상반기 기준 2013년 9.3%,2014년 11.6%, 2015년 13.2%, 지난해 17.9%에 이어 올해 25.1%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반기 국내선 여객은 제주노선과 내륙노선 모두 증가했습니다.
제주노선 여객은 1천370만명으로 작년보다 7.1% 늘었다.
내륙노선은 221만명으로 6.7% 늘었습니다.
공항별로는 여수(26.6%)·청주(18.3%)·대구(18.0%)·광주(15.0%)공항은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울산(-0.1%)공항은 감소했습니다.
상반기 항공화물 운송은 작년보다 7.9% 성장한 210만t을 기록했습니다.
국토부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정보기술(IT) 제품 및 전자상거래 수요 증가 등으로 국제화물 물동량이 증가한 것을 실적 호조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지역별로는 중국(-7.1%)을 제외한 동남아(16.2%)·일본(14.6%)·유럽(11.4%)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