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뜨고, 명동 주춤"…유커 '한국 즐겨찾기' 달라졌다


중화권 관광객(유커)들이 우리나라에서 즐겨 찾는 여행지의 테마가 쇼핑이나 맛집에서 산책, 여가 활동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일 제일기획의 디지털마케팅 자회사인 펑타이에 따르면 자체 개발한 '한국지하철' 앱의 지난달(5월) 검색 데이터 66만여 건을 기반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한 유커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남산N서울타워'가 검색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남산N서울타워는 지난해 같은 달 조사에서는 홍대에 이어 2위였으나 이번에 수위를 차지했으며, 홍대는 3위로 밀렸고, 작년 4위였던 북촌 한옥마을이 홍대를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여의도 한강공원이 작년보다 무려 33계단이나 뛰어오르며 4위에 랭크됐으며, 서울대공원은 53계단 오른 11위를 기록하며 나란히 상위 20위 내로 진입했습니다.

또 작년에 비해 무려 200계단 상승한 부산 감천마을(16위)과 함께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세를 탄 서울 삼청동길(17위)도 24계단 상승하면서 유커들의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했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외국인 관광 1번지'로 꼽히는 명동은 작년보다 10계단 하락하며 15위로 떨어져 처음으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명동과 함께 동대문 대형 패션몰 등 과거 중국인들이 많이 찾던 장소들의 순위도 전반적으로 떨어졌으며, 이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논란에 따른 중국인 단체 관광객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달 앱 이용자 가운데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간체 서비스 이용자는 전년 같은달에 비해 17.7% 줄었으나 홍콩, 타이만에서 주로 쓰는 번체 서비스 이용자는 68.9%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펑타이의 남용식 대표는 "최근 유커들의 한국 관광 트렌드는 '한국인의 일상으로 들어온 유커' '비(非)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요약된다"고 말했습니다.

남 대표는 "대내외적인 환경에 따라 유커의 여행,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만큼 이를 예의주시하며 선제 마케팅 전략을 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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