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출범 23년 만에…작년 매출 40조 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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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마트 시장규모가 처음으로 4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1993년 11월 이마트가 서울 도봉구 창동에 국내 1호점을 선보인 지 23년 만입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대형마트 시장 규모는 40조 1천억원으로 전년의 39조4천억원보다 1.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008년 30조원을 돌파했던 대형마트 시장규모는 2010년대 강력한 규제정책이 본격화하면서 상승세가 꺾이기 시작해 2013~2015년에는 3년 연속 39조원대에 머물며 40조원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2010년 이후 여러 차례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은 격주 일요일 의무휴업, 전통시장 인근 출점 제한, 신규 출점시 인근 중소상인과 상생협의 의무화 등 대형마트의 자유로운 영업활동을 옥죄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성장률은 부진했지만 신규 점포수가 전년 보다 6개 늘어난 데 힘입어 간신히 40조원의 벽을 돌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업계는 정치권의 유통산업 규제 강화 움직임과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 등으로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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