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LNG-FSRU 1척 수주…옵션 포함 7천억 규모


연내 추가 수주를 위해 총력전을 펴온 대우조선해양이 LNG-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 1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대우조선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인 마란가스사로부터 17만3천400㎥ 규모의 LNG-FSRU 1척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2척의 일반 LNG선에 대한 옵션이 포함돼 내년 추가발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전체 계약은 2척의 LNG선 옵션까지 포함해 약 7천억원 규모다.

이번 LNG-FSRU의 계약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2억달러∼2.5억달러 사이로 알려졌다.

이번에 수주한 LNG-FSRU는 길이 295m, 너비 46m 규모로 안젤리쿠시스 그룹에서는 처음 발주한 LNG-FSRU이다.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0년 상반기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이 설비는 대우조선이 독자적으로 설계해 2005년 세계 최초로 건조에 성공한 LNG-RV(LNG Regasification Vessel, LNG 재기화운반선)의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최고 18노트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LNG-FSRU는 육상터미널 건설 등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도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다.

따라서 천연가스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곳이나 육상설비 건설이 어려운 지역에 별도의 대형투자 없이 경제적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대우조선은 LNG관련 선박 및 설비에 대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업계에서 평가받고 있다.

2011년 8월 당시 세계 최대 규모였던 17만3천400㎥ LNG-FSRU를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했고, 2013년 12월에는 세계 최대 규모 기록을 다시 경신하며 26만3천㎥규모의 LNG-FSRU를 수주해 내년초 인도를 앞두고 있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대우조선과 각별한 신뢰관계를 쌓아온 곳이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수주절벽과 대우조선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난 6월 대우조선에 LNG선 2척과 VLCC 2척을 발주하며 회사의 기술력과 미래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여줬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1994년 첫 거래 이후 이번 계약까지 총 89척의 선박을 대우조선에 발주한 오랜 고객으로, 현재 총 20척의 안젤리쿠시스 그룹 선박들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다.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 발주를 결정해주고 대우조선에 무한한 신뢰를 보여준 안젤리쿠시스 그룹에 감사하다"며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지만 마지막까지 추가 수주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이번 수주건을 포함해 올해 들어 총 9척의 선박과 3건의 특수선 사업 등에서 총 15억5천만 달러 상당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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