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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자부심을 돈에 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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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하다는 구단 유니폼엔 비싼 광고가 붙어 다니기 마련인데100년이 넘도록유니폼 광고를 하지 않은 구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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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축구 명문구단 ‘FC바르셀로나’ 자부심을 고집하던 그들은 2006년의 어느 날 유니폼에 유니세프 로고를 넣었습니다. 세계 어린이들의 아픔을 알리기 위해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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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구단의 적자는 계속됐고,결국 지난 2011년 어쩔 수 없이…당시 전 세계 프로 구단 중 최고금액인 400억원에 유니폼 광고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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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생긴 구단은 몸값 비싼 선수도 영입하고마케팅도 더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팬들이 쓴소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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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그냥 팬이 아닌 17만5천명의 FC바르셀로나 공동 소유주들입니다.FC 바르셀로나는 3대째 이어온 가족부터 전 가톨릭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까지 누구나 주인이 될 수 있는 협동조합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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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바르셀로나 조합원들은투표로 구단주를 뽑습니다. 조합원 경력 1년만 있으면누구나 선거에 출마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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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은 자발적으로 매년 20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합니다. 유소년 선수 무료 교육, 어린이 에이즈 예방 그리고 스포츠 교육을 통한 구호 활동으로도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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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호르몬 결핍증을 앓던 13살 키 작은 소년 메시를 세계적인 스타로 키운 것 역시 FC바르셀로나 조합원들의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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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은 축구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대표적 오렌지주스, 썬키스트도 협동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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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상인들의 횡포로 오렌지 재배 농가들이 힘들어지자 스스로 힘을 합쳐 협동조합을 만들었고 생산과 유통,판매까지 직접 하면서 지금의 썬키스트가 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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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바르셀로나, 썬키스트와 같은 협동조합은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만든 사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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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도 협동조합이 새로운 경제모델로 주목 받으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1만여개의 협동조합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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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방네 협동조합’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오래된 숙박시설을 게스트하우스로 리모델링하고 옛 도심과 전통시장을 엮은 여행 코스도 만들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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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 거부 없는 착한 택시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한국택시 협동조합’, 아이들이 매일 밖에서 뛰어 놀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부모들이 만든 ‘개똥이네 공동육아 사회적협동조합’도 생겨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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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만 같은 뜻을 가진 사람이 모이면 즐겁게 일을 하면서도 돈도 벌 수 있는 기업, 협동조합.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모여 새로운 사업 모델이 만들어 지면서 협동조합이 갖고 있던 낡은 이미지까지 바꿔놓고 있습니다. 해외 협동조합과 국내 협동조합 사례를 스브스뉴스가 소개합니다. 

기획 권영인 / 구성 김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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