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 해경선 충돌한 어선 조사중…법에 따라 처리"


중국 불법조업 어선이 우리 한국해경정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사건에 대해 중국 정부가 "해당 어선을 조사중이며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는 오늘(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와의 협의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중국 정부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가 중국 정부에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재차 전달하고, 가해 선박 및 어민에 대한 수사와 검거, 처벌 및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단속 강화 등 책임있고 실효적인 조치를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중 양측은 또 서해 조업질서 확립을 위해 한중 어업문제 협력회의 등 각종 협의 채널을 통해 관련 사항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요구를 일정 부분 수용할 뜻을 밝힘에 따라 지난 7일 사건 발생후 외교갈등으로 비화할 가능성까지 제기됐던 이번 사태는 12일만에 진정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지난 7일 오후 3시 8분께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76㎞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4.5t급 해경 고속단정 1척이 중국어선과 부딪혀 침몰했습니다.

해경은 중국어선이 단속에 나선 고속단정을 고의로 충돌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해왔습니다.

김 차관보는 아울러 지난 9월의 제주도 피살 사건을 비롯해 한국 체류 중국인에 의한 우리 국민 대상 범죄 피해가 증가 추세임을 지적하면서 중국 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조치를 요청했습니다.

김 차관보와 쿵 부장조리는 또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한 결의가 조속히 채택돼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안보리 차원의 대응조치를 포함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습니다.

김 차관보는 이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더욱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가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쿵 부장조리는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안정 수호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확고하다"면서 "중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기존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새로운 결의 채택에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습니다.

사드 주한미군 배치에 대해선 쿵 부장조리가 '반대한다'는 중국의 기본 입장을 설명하고, 김 차관보도 북핵 위협에 따른 배치의 당위성을 재차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측은 더불어 지난 8월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 개최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올해 3국 정상회의 개최 등을 통해 3국 협력이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협의에서 양측이 양국 관계를 지속적·안정적으로 발전시켜나가자는데 공감했다면서 특히 쿵 부장조리가 "중국으로서도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는데 한치의 동요도 없다"고 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한중 차관보 업무협의는 한중관계와 한반도 정세 및 지역·국제 문제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양국 외교부간 소통 증진과 상호 이해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