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 이번주 판가름…당국은 후속대책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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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원양선사인 한진해운의 명운이 이번 주 결정될 전망입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한진그룹이 제시한 부족 자금 조달방안을 토대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절차(자율협약)을 지속할지를 결정하는 안건을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제시한 뒤 30일까지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앞서 한진그룹은 25일 한진해운 최대 주주인 대한항공이 4천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추가 부족자금 발생 시 조양호 회장 개인과 기타 한진 계열사가 1천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부족자금 조달방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구조조정부문 책임자인 정용석 부행장은 26일 약식 브리핑을 열고 "사실상 자구안 가운데 1천억원은 예비적 성격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은 4천억원뿐이라고 봐야 한다"며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일반 시나리오에서 내년까지 1조원, 최악의 경우 1조7천억원까지 부족자금이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자율협약을 지속하면 채권단이 내년까지 최소 6천억원에서 최대 1조3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공식 의결절차를 앞둔 채권단이 확정적인 언급을 아끼고 있지만, 시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을 기정사실로 하고 있습니다.

자율협약이 무너지면 한진해운이 추진하던 용선료 인하 협상과 이달 사채권자 집회를 통한 회사채 만기 연장도 무산됩니다.

관계당국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갈 경우에 대비한 비상대책을 이미 세워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장 해외 채권자들의 선박압류와 화물 운송계약 해지, 용선 선박 회수, 해운동맹체 퇴출 등의 조치가 예상됩니다.

결국 기업의 존속 가능성이 적다고 보고 청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영향으로 국내 항만·물류 산업의 연쇄 타격과 컨테이너 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 피해가 예상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부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청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고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물류 혼란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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