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수들기' 6차례 연기 끝 성공…인양작업 속도


세월호 인양의 핵심인 선수 들기 작업이 처음 시도한 지 50여 일 만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전체 인양작업을 마무리하는 데 한발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뱃머리를 약 5도 들어 올리는 선수 들기 공정과 선체 하부에 리프팅 빔 18개를 설치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작업은 어제 아침 7시 반에 시작해 오늘 저녁 8시 10분쯤 완료됐습니다.

인양작업선(달리하오) 크레인으로 선수를 해저면에서 5도, 약 10m 정도 들어 올리고, 세월호 우측에 미리 내려놓은 리프팅 빔 18개에 와이어 3개를 걸어 리프팅 빔 가장자리인 위치센서에 위치를 모니터링하면서 선체 밑으로 집어넣는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선수 들기는 당초 5월 초에 시작하려 했으나 기술적 보완, 기상 악화 등으로 6차례 연기됐습니다.

지난달 12일에는 세월호 선수를 2.2도, 높이 약 4m가량 들어 올리는 데 성공했지만, 다음 날 새벽 파고 2m의 강한 너울이 밀려오는 바람에 공정을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선수 들기는 난도가 높은 공정이어서 안전과 선체 손상 방지를 위해 파고가 높을 때는 추진하지 않고 파고 1m 이내에서만 진행합니다.

이번 작업 기간에는 파고가 0.9m 이하여서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졌다고 해수부는 전했습니다.

해수부와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컨소시엄은 지난달 13일 너울로 인한 선체 손상 재발을 막기 위해 손상된 선체 두께 12㎜보다 10배 이상 두꺼운 125㎜짜리 특수강판으로 보강했습니다.

또 무게중심 변화 등으로 선수가 동요하는 것을 방지하려고 선수 좌우에 250t짜리 앵커 4개와 선체를 흔들리지 않게 붙잡아주는 테더링 장치도 함께 설치했습니다.

리프팅 빔에는 1㎝ 간격의 가로 63m×세로 13m의 유실방지망을 설치, 그동안 잠수사들의 접근이 불가능했던 선체 왼쪽 창문과 출입구를 봉쇄해 향후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를 유실에 대비했습니다.

해수부는 후속 공정인 선미 측 리프팅 빔 8개의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달 중 리프팅 빔과 리프팅 프레임에 와이어를 연결할 계획입니다.

이후 와이어 52개를 리프팅 빔 26개 양쪽에 걸고 크레인에 연결된 리프팅 프레임에 달아 선체를 들어 올릴 예정입니다.

남은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9월 중 세월호의 수중 인양과 플로팅독 선적, 목포항 철재부두로 이동·육상거치 등 작업을 거쳐 인양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수부 관계자는 "맹골수도라는 열악한 자연조건과 기술적 난제, 기상 상황 등에도 가능한 한 모든 인원과 장비를 투입해 인양작업을 최대한 잘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오늘 진도에 내려가 현장 관계자를 격려하고 향후 일정을 점검하면서 "미수습자들이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도록 인양작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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