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1천억 원 벤처 474개…1년새 14곳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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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연 매출 1천억 원을 돌파한 벤처기업이 처음으로 470개를 넘어섰습니다.

중소기업청과 벤처기업협회는 벤처기업 8만 2천여 곳 가운데 지난해 매출이 1천억 원 이상인 업체가 474곳으로 2014년보다 14곳, 3%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한때 두 자리 수였던 증가세는 다소 둔화했지만 1.5% 증가한 전년보다는 증가 폭이 늘어난 모습입니다.

새로 매출 1천억 클럽에 가입한 기업은 위스키 제조업체 골든블루와 어린이 완구업체 손오공, 레이저 응용기기 제조업체 엘아이에스, 원더브라를 유통하는 엠코르셋 등 55곳이었습니다.

'벤처 천억 기업'의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474곳의 매출액은 모두 101조 원으로 대기업군으로 따지면 재계서열 5위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이들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2014년 2천151억 원에서 지난해 2천129억 원으로 1% 줄었습니다.

하지만, 평균 영업이익은 145억 원에서 160억 원으로 10.3% 늘었고, 고용인력은 지난해 17만 9천172명으로 2014년보다 3.3% 늘었습니다.

'벤처 천억 기업'의 평균 사업경력은 23.4년이었고 창업 후 매출 1천억 원 달성에 걸리는 기간은 평균 17.4년으로 조사됐습니다.

매출 1조 원이 넘는 기업은 네이버, 성우하이텍, STX중공업, 유라코퍼레이션, 코웨이, 휴맥스 등 6곳으로 2014년과 같았고, 이 가운데 코웨이와 네이버는 매출이 2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벤처 천억 기업'의 성공 요인으로는 창업 초기에 이루어진 벤처투자와 연구개발 투자, 산업재산권을 비롯한 기술력 확보,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등이 꼽혔습니다.

중기청은 특히 창업 이후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이 200곳이고 이 가운데 57.4%는 창업 7년 이내에 투자를 받아 초기 성장 동력이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벤처 천억 기업'들은 일반 벤처기업의 10배인 평균 43.5건의 특허권을 갖고 있었는데 이 또한 주요 성장 동력이었다고 중기청은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기업의 수출증가율이 마이너스 성적표를 받았지만 '벤처 천억 기업'의 수출증가율은 18.7%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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