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파일] 랑랑을 슈퍼스타로 만든 호기심과 책임감

피아니스트 랑랑과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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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계의 슈퍼스타로 불리는 중국인 피아니스트 랑랑이 화요일 내한 공연을 했습니다. 종종 한국을 찾고 있는 랑랑이지만, 독주회 무대는 5년 만이라고 합니다.

대형 오케스트라가 들어서는 예술의전당 콘서트 홀 무대 위에는 오직 랑랑과 그랜드 피아노 한 대뿐이었지만, 연주가 시작되자 그는 특유의 카리스마로 빈 공간을 채우고 2천5백 객석을 파고 들었습니다.

현란한 테크닉, 화려한 쇼맨십, 미스터치가 매우 드문 것으로 유명한 그의 뛰어난 집중력이 명성 그대로 드러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연주가 끝난 뒤 시작된 그의 사인회에는 클래식 공연장에선 보기 드문 긴 줄이 이어졌고, 밤 11시 반을 훌쩍 넘겨서야 모든 행사가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이토록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그의 인기 비결은 뭘까요? 가장 큰 요인은 물론 뛰어난 연주실력에 있겠지만, 그의 철저한 자기관리와 대중 친화적인 태도 같은 인간적인 면도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 공연 전에 가진 인터뷰를 떠올리며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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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한 공연을 하루 앞두고 진행된 랑랑과의 인터뷰는 1시간 가까이 이어졌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인터뷰를 하는 관점에서 랑랑의 인터뷰가 대단히 흥미로웠던 건 아니었습니다. 이 클래식 스타는 모든 질문에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 교과서 같은 답을 이어갔고, 민감한 질문은 유연하고 예의 바르게 피해갔습니다.

오히려 인상적이었던 건 그의 태도였습니다. 빽빽하게 짜인 각종 홍보와 행사 일정에 지칠 법도 했지만, 그는 활기차고 진지한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피아니스트로가 지녀야 할 능력과는 별개로, ‘음악 사절(musical ambassador)’로 불리고 싶다는 그의 바람이나, 현재 중국의 많은 어린이, 청소년의 본보기로 자리매김한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걸맞게,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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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의 직업은 클래식 곡을 연주하는 콘서트 피아니스트라고 선을 그어 규정하면서, 동시에 대중음악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즐기는 데 대해서도 분명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싸이나 인순이, 메탈리카 같은 대중음악 스타들과 다양한 협업을 즐기는 건 그의 잘 알려진 성향입니다.

지금은 21세기이고, 클래식 음악을 넘어서 다른 장르에도 매우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음악인들이 많이 있어요. 전 그들과 어울리는 게 좋고 그들에게서 영감을 받는 걸 즐깁니다. 때때로 함께 작업하면서 그들이 일하는 걸 지켜보고, 함께 연주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게 즐거워요.

대중문화 무대에 이토록 활발히 등장하고 유엔 평화대사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이어가면서 동시에 일 년에 100회 이상의 연주 일정을 소화한다고 알려진 그에게, 그런 빡빡한 일정 속에서도 어떻게 ‘해가 갈수록 연주가 좋아진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직업 피아니스트가 된다는 것은 집중력이 필요한 일이에요. 더 나은 연주를 하기 위해, 더 깊은 해석을 보여주기 위해 집중력을 잃지 않아야 해요. 그건 지속적인 헌신이 필요한 일입니다.

어떻게 집중력을 잘 유지할 수 있는지, 압박감은 어떻게 관리하는 지도 궁금했습니다.

하루하루가 또 다른 도전입니다. 어제의 연주는 내일의 연주가 어떨지 말해주지 못하죠. 그래서 전 언제나 전보다 좀 더 나은 연주를 하고, 적어도 같은 수준의 에너지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요. 스트레스는 도움이 되지 않아요.…오늘 밤 완벽하게 연주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 압박감은 끔찍할 거예요. 공연 전에는 최선을 다해 연습하되 공연이 시작되면 긴장을 풀고 음악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죠.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평소처럼 하는 거예요.

랑랑국제음악재단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어린 피아니스트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데 열심인 것에 대해서도, 이 일이 그에게 갖는 의미를 물었습니다.

제게도 좋은 선생님도 있었지만 끔찍한 선생님도 있었어요. 9살 때 연주인생이 끝났다고 느꼈던 적도 있어서, 꿈 많은 열정적인 어린이가 절망에 빠질 때 얼마나 큰 고통을 겪게 되는지 잘 알아요. 그래서 그들을 돕고 싶은 거예요. 예전의 저처럼, 꿈이 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능 있는 어린이들을 돕기를 원합니다.

그는 하지만 자신이 어린 음악가들에게 일방적인 도움을 주는 건 아니라고 말합니다.

다음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일은, 동시에 저에게 다음 세대로부터 많은 걸 배울 기회를 줍니다.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서로를 북돋워 주는 거예요. 앞선 스승들에게 배우는 것처럼 더 젊은 세대의 음악가들에게서도 많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 그들은 제게 새로운 에너지와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정말 교과서 같은 대답이죠? 하지만 어쩌면 교과서 같은 그 대답 속에, 랑랑이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역할 모델이 되고 있는 이유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랑랑이 보여준 왕성한 호기심과 프로가 지녀야 할 책임감은, 음악적인 재능 외에 그의 성공을 설명해주는 또 다른 면모임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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