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스크린도어 안전사고, 정비규정 안 지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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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29일) 저녁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비업체 직원이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여 숨진 사고는 정비 관련 매뉴얼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3년 성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 이후 스크린도어 수리 시 2인 1조 원칙 등 매뉴얼이 있었지만 협력업체가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입니다.

서울 강남경찰서와 서울메트로 등에 따르면 어제저녁 7시 반쯤 정비업체 직원 29살 조 모 씨는 스크린도어 안에서 혼자 수리 작업을 하다가 역으로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여 숨졌습니다.

어제 오후 안전문 관리업체가 서울메트로에서 스크린도어 고장 신고를 받고 나서 조 씨를 혼자 현장에 보낸 것입니다.

이런 사고는 처음이 아닙니다.

2013년 1월 2호선 성수역에서 스크린도어 점검업체 직원이 문 안쪽에서 센서를 점검하던 중 진입한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여 숨졌습니다.

당시 서울메트로는 이 같은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유지보수관련 협력업체에 스크린도어 점검 때 2인 1조로 출동할 것, 지하철 운행 시간에는 승강장에서만 작업하고 스크린도어 안에 들어가지 않을 것, 스크린도어 안에 들어갈 때는 사전에 보고할 것 등을 요청했습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이번 사고에서 이 같은 규정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메트로에서 지휘감독권을 갖고 있지 않고 운용은 해당 업체에서 하고 있어 원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조 씨가 매뉴얼을 지키지 않고 혼자서 수리를 한 이유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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