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매가, 전세가의 71%…사상 최고치


동영상 표시하기

[경제 365]

전국의 아파트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 비율이 올해 1분기에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 치웠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KDI가 발표한 '2015년 1분기 부동산시장 동향분석'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국 주택 전세가격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6% 올랐습니다.

전세가격이 매매가격보다 빠르게 오르면서 아파트 매매가에 대한 전세가 비율은 71%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KDI는 낮은 금리와 전세 공급 물량의 감소 등으로 2분기에도 전세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올해 1월부터 석 달 연속 미분양 주택 물량이 감소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3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이 전달보다 14.5% 줄어든 2만8천897가구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03년 11월 이후 최저치입니다.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주택 물량도 3월 말 기준 1만 3천507가구로, 전달보다 6.6% 감소했습니다.

---

회사 부도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연말정산을 못 했거나 잘못 정산한 근로소득자들은 다음 달 1일 시작되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연말정산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정산 때 잘못 신고해 과다 환급을 받은 근로소득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내에 정정신고를 마쳐야 가산세를 부과받지 않습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입니다.

연말정산에서 부양가족과 교육비 등 공제내역을 누락했거나 부풀려 정정신고가 필요한 경우 이 기간에 마무리하면 됩니다.

---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에 있는 금호산업 매각의 본입찰에 호반건설 한 곳만 응찰했습니다.

응찰액을 포함한 조건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산업은행은 접수한 제안을 오늘(29일) 채권단협의회에 부쳐 이번 주 중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