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 출근길 2일차 혼잡 여전…시민은 침착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한 후 두 번째 출근이 이뤄진 31일 승강장과 열차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혼잡했지만 시민들은 침착하게 대응하며 안전사고를 스스로 막았다.

서울시는 전날 출근시간대 지하철 이용객이 지난주 같은 시기보다 3.6%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예상보다는 적은 증가 폭이었지만 가뜩이나 사람이 많은 9호선 열차였기에 시민이 체감하는 혼잡도는 더 높았다.

서울시가 예상한 대로 김포공항역,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여의도역 등에선 승강장에 열차가 도착하고 긴 줄이 빠지자마자 다시 길게 줄이 늘어서는 광경이 이날도 이어졌다.

염창역 등 대부분의 역에서 오전 7시 30분께 승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염창역에서 만난 회사원 이진영(27.여)씨는 "일부러 일찍 나왔다. 버스 타기에는 집도 멀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며 "어제도 오늘도 사람이 많지만 급행이 아닌 일반열차를 타겠다"고 말했다.

하루 '지옥철'을 경험해본 시민들은 출근길뿐만 아니라 퇴근길에서도 승객이 늘어난 것을 실감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의도역에서 만난 회사원 김기성(39)씨는 "여의도에서 신논현으로 출근하는데 출근시간이 빠른 편이라 사람이 많지 않아 괜찮지만, 퇴근할 때는 사람이 1.5배 늘어난 것 같더라"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도 지하철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무료 출근버스 홍보에 집중하며 현장시장실을 계속 가동했다.

시는 8663번 등 무료 출근 전용버스를 시민들이 잘 몰라 빈 좌석이 많았다는 지적에 따라 홍보를 늘리고, 가양역부터 여의도역까지만 운행되는 것을 고속터미널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당초 30개역에 91명씩 배치됐던 안전요원을 460명까지 늘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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