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오래 먹일수록 두뇌 좋고 임금도 높아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아기에게 모유가 좋다는 건 다 알려진 사실이죠. 그런데 모유를 오래 먹일수록 IQ도 높고 또, 성인이 돼 돈도 많이 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최효안 기자입니다.

<기자>

브라질 펠로타스대 연구팀은 아이가 태어나서부터 서른 살이 될 때 까지를 추적 조사했습니다.

모유를 먹인 기간을 1개월 이하에서부터 1년 이상까지 나누어 지능과 학력, 소득수준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조사 대상은 1982년에 태어난 브라질 국민 3천500명입니다.

이들이 서른 살이 됐을 때 모유를 1년 이상 먹은 집단은 모유를 한 달 이하로 먹은 집단에 비해, IQ가 4포인트 높았고, 학력은 0.9년 길었으며, 월급은 우리 돈으로 12만 원이나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유 기간이 길면 길수록 IQ와 학력, 월급은 더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부모의 학력이나 소득수준, 어머니의 출산연령 등의 변수를 고려해도, 모유 수유를 오래 하면 IQ와 학력, 월급이 높아진다는 사실은 마찬가지였다는 것입니다.

[호르타 박사/'모유 수유' 브라질 연구팀 : 모유는 인체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하고 그것은 뇌의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모유를 수유하면 출산 후 산모의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아기의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장기간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에도 최소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를 수유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