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스마트폰시장 급성장…삼성, 저가폰에 '고전'


급성장하는 베트남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입지가 저가 제품의 공세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2014년 베트남에서 2천870만대의 휴대전화가 팔려 전년보다 13% 증가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이중 스마트폰은 천160만대로 57% 급증했습니다.

스마트폰은 전체 휴대전화 판매량의 40%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는 피처폰을 제치고 5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12년 54%에서 2013년 38%, 2014년 26%로 떨어졌습니다.

반면 삼성전자의 주 경쟁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장 점유율은 2013년 16%에서 2014년 24%로 높아졌습니다.

작년 4월 노키아의 휴대전화 사업을 인수한 MS는 베트남에서 중저가 제품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오포는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을 1%에서 8%로 끌어올렸고 화웨이는 올해 저가폰을 앞세워 베트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입니.

IDC베트남의 보레 땀 타잉 시장분석가는 사이공타임스에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스마트폰의 60%가량이 대당 150달러 이하"라며 "저가폰이 휴대전화 시장의 빠른 성장 동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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