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인천서도 KTX 타나…고속철도 연결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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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를 이용하기 어려운 인천과 수원에서도 앞으로 KTX를 편리하게 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토부는 2억원을 투입해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이들 지역의 KTX 연결 사업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경기도와 인천시는 지난해 국토부에 KTX 연결을 건의했고,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유정복 인천시장은 KTX 사업을 선거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습니다.

수원의 경우 현재 서울역을 출발한 KTX가 수원역으로 다니긴 하지만 일일 운행 횟수는 상·하행 각각 4차례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이 KTX는 대전까지 KTX 전용 고속선로가 아닌 일반 경부선 철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더딥니다.

수원역 KTX 사업은 기존 경부선 평택 서정리역과 내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지제역 사이 4.7㎞ 구간을 복선전철로 잇는 겁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사업비는 약 2천8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 사업을 통해 수원∼대전 구간 소요시간은 67분에서 48분으로 19분이 줄어들 것으로 경기도는 보고 있습니다.

운행시간 단축에 따라 운행 횟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천역 KTX 사업은 수원과 인천을 잇는 수인선(화성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 사이 2.4km 구간을 복선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2천3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KTX는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해 수인선을 저속으로 달리다 경기도 화성 부근에서 경부고속철도와 만나게 됩니다.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가 연결되면 인천에서 대전까지 1시간 11분, 부산까지는 2시간 3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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