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젠 경제·민생 경쟁"…설 홍보 프레임 대결


여야는 정국 분수령이었던 이완구 총리 인준이 매듭되자 새로 펼쳐질 정국의 민심 잡기 경쟁에 돌입했다.

첫 라운드는 설 연휴 '명절 민심'을 잡아끌기 위한 홍보 프레임 맞대결이다.

여당은 실리를, 야당은 명분을 각각 챙긴 것으로 평가되는 만큼 여야는 이를 바탕으로 '국정의 심기일전 새출발'과 '강한 야당의 실정 견제'를 민심에 호소하면서 경제·민생 대결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17일 '국민 마음속으로, 민생 현장속으로'라는 제목의 홍보 전단을 제작, 각 지역 당원협의회를 통해 주민들에 배포하면서 '민생 정당'으로서 이미지를 부각하려 했다.

부동산 3법 통과, 기초수급자 대상·지원 확대, 복합리조트 건설, 소규모 임대사업자 소득세 감면 등 경제 활성화와 서민의 살림살이를 위한 주요 성과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공무원연금 개혁과 서비스산업 발전 기본법, 관광진흥법 등 구조 개혁과 경제 살리기에 필요한 입법 과제를 강조하면서 전국단위 선거가 없는 올해가 이런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골든 타임'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총리가 인준된 만큼 앞으로는 민생을 돌보고 지역 경제와 서민 경제를 살리는 쪽에 집중할 것"이라며 "가스요금 인하처럼 서민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중점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폐기물 계란'으로 논란이 재점화된 먹을거리 안전을 강화하는 한편 담뱃값 인상으로 부담이 커진 저소득 노인 계층을 위한 저가 담배 도입이나 이동통신요금 인하 가능성 등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민생 정책을 두루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담뱃값 인상과 연말정산 파동 등으로 불거진 증세 논란의 불씨를 살려가면서 이를 정부·여당의 일방적인 '국민 지갑 털기'로 규정, 야당이 여기에 맞서 투쟁하겠다는 구도를 짰다.

이번 설에는 따로 홍보 전단을 만들지 않는 대신 '국민의 지갑을 지키겠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거리 곳곳에 걸어 정부·여당의 정책을 '부자 감세, 서민 증세'로 몰아가겠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 양승조 사무총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부자감세 서민증세 정책기조를 전환하지 않는다면 대다수 국민이 숨만 쉬고 살아야 될 수도 있다"고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면서 "설 명절 이후 다양한 활동으로 국민의 지갑을 지켜 가겠다"고 말했다.

양 사무총장은 아울러 "최근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9명이 불황이라고 한다"며 정부·여당의 민생 경제 대책이 실패한 정책이라고 몰아세웠다.

강기정 정책위의장도 새누리당이 국회 처리를 강조하는 경제살리기 법안 일부를 '의료영리화법, 카지노활성화법'으로 지칭하면서 "공익에 부합하지 않고 동네 상권을 죽이는 비정상적 법으로, 협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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