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수출 지원에 총력…올해 7천억 원 달성


정부가 급성장하는 전 세계 전자상거래 수출 시장을 겨냥해 국내 기업들의 온라인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올해 전자상거래 수출액을 지난해보다 50% 이상 많은 7천억 원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서울 가산디지털단지 내 전자상거래 창업센터에서 관세청과 중소기업청, 특허청 같은 관련 기관과 협의회를 열어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점검한 뒤 이런 종합대책을 밝혔습니다.

대책에는 중소·중견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출을 확대하고 대중국 인프라를 확충하며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중소·중견기업 천500개사의 상품이 미국 아마존과 중국 타오바오 같은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상품등록과 홍보, 배송 같은 온라인 판매 전 과정을 대행해 주고, 상품 2만 개의 외국어 웹페이지나 전자카탈로그 제작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지원업무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정한 민간 업체가 대행합니다.

또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한국 식품 전용관을 일본 라쿠텐과 호주 이베이 같은 온라인몰에 확대하거나 설치할 예정입니다.

특히 최근 급격히 확대되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6월까지 인천-칭다오 간 페리선을 활용한 해상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또, 다음달부터는 중국 알리바바와 협력해 연간 100명 이상의 중국 전문 파워셀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한국관 내 제품 소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소비자에게 편리한 온라인 쇼핑환경을 빠르게 만들기 위해, 4월까지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인증 프로그램인 액티브X 없이도 이용할 수 있게 새로운 결제제도 도입을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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