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종료 하루만에 파업 돌입

임단협 결렬로 2시간 부분파업…29일도 파업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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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 종료 하루만인 24일 파업에 돌입했다.

노사는 추가 협상의 길을 열어놓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타이어 생산 차질에 따른 시장 신뢰 실추로 워크아웃을 갓 졸업한 회사의 경쟁력 하락이 우려된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전날 임단협 집중교섭에 나섰지만 임금인상 부분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노조가 협상 결렬을 선언, 이날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날 오전 7시부터 광주·곡성·평택공장에서 2시간 부분파업을 벌였으며 이로인해 하루 타이어 생산량 7만5천개의 10% 정도가 생산차질을 빚었다.

노조는 오는 29일에도 4시간 부분 파업을 예고했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지난 5월 단체교섭을 시작해 7개월간 30여차례의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격려금 200%와 100만원 지급, 임금체계 개선과 반납분을 포함한 15% 임금인상, 상여금 200% 환원,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시행 등을 제안했다.

사측의 한 관계자는 "인상률로 보면 25.6% 인상에 달하며 회사부담액이 무려 918억원에 달한다"며 "동종업계 1위 기업과 동등한 수준의 급여 보상을 약속했는데도 노조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과도한 요구를 하며 파업에 들어가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워크아웃 기간 삭감 부분에 대한 보전 등 임금 인상 부분에서 사측 제시안이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회사가 제시한 안은 최근 바꾼 임금 체계안에 따른 것으로 워크아웃 기간 삭감된 부분을 반영할 경우 실질적인 인상은 그보다 높지 않아 조합원들의 기대와 차이가 크다"며 "워크아웃도 종료된 만큼 조합원이 감내한 고통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쟁의행위에 대해 사측은 이날 광주공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 등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김창규 금호타이어 대표이사는 "노조집행부의 무책임한 파업은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실추해 회사에 뼈아픈 상처를 남기고 5년간의 기업구조조정 노력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며 "워크아웃 졸업의 성과와 의미를 되새기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2010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워크아웃에 들어가 그동안 기업재무구조 개선작업을 거쳐 전날 채권단에 의해 워크아웃 종료가 선언됐다.

지역 경제계가 금호타이어의 워크아웃 종료를 환영하며 반겼지만 노사의 임단협 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의 부정적 영향이 워크아웃을 이제 막 졸업한 회사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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