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광역버스 첫 운행 출근 상행·퇴근 하행 만원

대체로 '만족'…좌석 좁고 계단 경사 급해 '불편'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 뉴스

경기도는 5일간 2층 광역버스를 운행한 결과 회당 평균 53명이 이용했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지난 8∼12일 국내 처음으로 서울∼경기 광역노선인 '7770번'(수원∼사당) 노선에 79인승 2층 버스 한 대를 투입했다.

출근시간과 낮시간, 퇴근시간 등 하루 왕복 6회 시범 운행했다.

그 결과 출근시간 사당방면과 퇴근시간 수원방면은 만원이었다.

버스기사와 모니터요원을 뺀 70명가량이 탑승했다.

반면 출근시간 수원방면과 퇴근시간 사당방면, 낮 시간대 왕복 등 4회는 회당 40∼50명이 이용, 좌석 여유가 있었다.

승객들은 2층 버스가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평가지만 일부 승객은 좌석 간격이 좁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가팔라 불편함을 느꼈다.

도는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 이후 출·퇴근 승객을 원활히 수송하고자 2층 버스 도입을 추진했다.

이번 시범 운행 기간 출·퇴근시간대 2층 버스 한대가 일반 버스 2대 몫을 해낸 것으로 일단 도는 분석했다.

그러나 차 높이 제한과 안전기준이 없는 점 등 제도적인 문제와 승·하차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시범 운행 중인 2층 버스는 영국 알렉산더 데니스(ADL)사에서 만든 엔비로(Enviro)500 모델로 길이 12.86m, 폭 2.55m, 높이 4.15m 크기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자동차의 높이에 관해 화물차의 경우 지상으로부터 높이 4m로 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도는 15∼19일 김포∼서울역 'M6117번' 노선에서 4차례(왕복 8회), 22∼26일 남양주∼잠실 '8012번' 노선에서 3차례(왕복 6회) 시범 운행한다.

시범 운행을 마친 뒤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경기개발연구원 등과 함께 결과를 분석, 2층 버스 도입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2층 버스 23대가 있으나 대부분 43인승이며 관광용으로 운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