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라마, 미국서 '인기'…폭넓은 시청자층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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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내에서 한국 드라마가 연령·인종·지역별로 고른 팬층을 형성하면서 K-팝과 함께 한류를 이끄는 `쌍두마차'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가 지난달 16일부터 2주간 웹 설문을 통해 진행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한국 드라마(영어자막)를 한 번이라도 봤다'고 응답한 사람은 모두 2천30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연령대별로는 16∼20세가 35.9%(827명)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20∼25세 22.6%(521명), 46세 이상 10.3%(238명), 26∼30세 9.9%(227명), 21∼35세(6.7%) 순이었습니다.

인종별로는 아시아계(중국·필리핀·베트남 등)가 29%(669명)로 가장 많았고, 히스패닉계 18.9%(435명), 아프리카계 9.0%(209명), 한국계 4.4%(99명) 등이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시청 경로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다운로드가 아닌 직접 동영상을 보여주는 방식) 사이트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드라마피버'(Dramafever) 55.7%(1천283명), '비키'(Viki) 25.7%(591명), '훌루'(Hulu) 4.2%(97명), '넷플릭스'(Netflix) 1.7%(38명) 등 모두 87.3%가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국 드라마 시청기간은 '3년 이상'이 59.2%(1천363명), '1∼3년' 28.5%(656명), '6개월∼1년' 7.4%(170명) 등으로 장기간 시청한 열성팬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좋아하는 드라마 장르는 '로맨틱 코미디'가 72.0%(1천658명)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이어 '멜로' 12.9%(297명), '역사·대하사극' 6.9%(159명), '범죄·액션' 6.6%(153명) 순이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 '톱(Top)-5'로는 '꽃보다 남자'(KBS2), '별에서 온 그대'(SBS), '시크릿 가든'(SBS), '커피프린스 1호점'(MBC), '주군의 태양'(SBS)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측은 이번 조사에서 미국 내 한국 드라마 시청자 수가 1천800만 명을 웃도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월 기준 `드라마피버' 월 방문자 수 1천100만 명에 미국 접속자 비율 49.6%를 곱하면 1천41만 명에 이르고, 여기에 다른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고려하면 1천800만 명을 넘어선다는 것입니다.

김일중 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미국에서 한국 드라마의 고정 팬이 존재한다는 것이 입증됐다"면서 "방송산업계와 학계, 관련 기관에 이번 조사자료를 배포해 정책·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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