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방사능 오염 고철 수입 '무방비'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있은 일본산 고철이 경남 마산항과 진해항을 통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데도 이를 차단하거나 방사능 오염 여부를 확인할 수단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오늘(7일) 해양수산부가 집계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마산항을 통해 수입된 고철 24만7천610t 가운데 19만8천865t이, 진해항을 통해 들어온 고철 3만4천369t 가운데 1만7천581t이 일본산이었습니다.

올해 6월까지는 마산항을 거쳐 반입된 고철 17만7천413t 중 10만9천566t이 일본산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진해항에 반입된 고철 8천645t 전량이 일본산이었습니다.

문제는 두 곳을 통해 들어온 일본산 고철 가운데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원자력 발전소가 파괴되면서 방사능이 누출되는 등 피해가 컸던 후쿠시마산 고철이 포함되어 있을 우려가 있다는 점입니다.

관세청의 화물 입·출항 신고내역 중에 원산지가 일본 후쿠시마로 표기된 고철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곽빛나 핵발전소확산반대경남시민행동 간사는 "국내 제강업체들은 일본산 고철을 수입해 철근, 강판 등 건설·산업자재로 만들어 판매한다"며 "시민들이 전혀 모르는 사이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산 고철이 생활속에 침투했을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산항, 진해항에는 수입품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방사능 감시기가 1대도 없습니다.

전국 31개 국가 또는 지방자체단체가 관리하는 무역항 31곳 중 방사능 감지기가 1대라도 설치된 곳은 7곳에 불과합니다.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목포항, 광양항, 울산항, 포항항 등 7곳을 제외한 나머지 무역항엔 방사능 감시기가 없어 검사를 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최근 지역 시민단체, 도의회가 나서 수입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전히 마산항, 진해항을 통해 일본산 고철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이 일본산 고철 수입을 중단시킬 법적 권한이 없는데다 수입업체들은 갑작스레 거래처를 바꾸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현재 항만, 공항에 대한 방사능 감시기 설치 등 수입고철의 방사선 안전관리 권한은 국무총리실 산하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단체, 지역 정치권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전국의 모든 무역항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자체가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곽빛나 간사는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대신해 지자체가 방사선 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현숙 경남도의원은 "항만 근로자들과 시민 안전을 위해 경남도가 나서 항만부근의 방사능 농도를 측정하는 등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밝혔습니다.

경남도와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은 일본산 방사능 고철수입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마산항, 진해항 등 경남지역 무역항에 방사능 감시기를 조속히 설치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일본에서 수입되는 고철에 대해 현지 수출업체가 발급한 '무방사능 확인서'를 반드시 갖추도록 하고 내년부터 마산항을 비롯해 방사능 감시기가 없는 무역항에 지속적으로 감시기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