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지도에 독도 '실종'…누리꾼 "오류 잡자"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애플이 새로 공개한 지도 서비스에 독도가 죽도, 즉 다케시마로 등록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 애플사에 수정을 요구하는 캠페인이 시작됐습니다.

류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회사원 박영종 씨는 새로 나온 아이폰 운영체제 'iOS6'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독도'를 찾기 위해 한글과 영어로 검색하자, '검색 결과 없음'이라는 메시지가 뜬 겁니다.

하지만 일본 다케시마의 한자 표현인 '죽도'를 검색어로 사용했더니 독도의 위치가 표시됐습니다.

[박영종/회사원 : 한글로 검색하면 아예 검색이 안 된다고 에러 메시지가 나오고요.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나온게 '독도횟집'. 좀 황당하기도 하고요, 짜증도 나고.]

이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글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문제의 지도는 애플이 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에 기존의 구글 지도 대신 자사의 새로운 지도 서비스를 적용한 것입니다.

광고 영역

아직 시험용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수정을 요청하면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겁니다.

애플 측은 한국 누리꾼의 문제제기에 대해 아직 최종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박정훈/애플코리아 부장 :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전혀 없어요. 아직 (정식으로) 나온 게 아니거든요. 개발자용으로만 나온 겁니다.]

그러나 일본 누리꾼들 사이에서도 '다케시마'가 검색될 수 있도록 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아이폰의 지도 서비스를 놓고 한일 양국 누리꾼 사이의 공방이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