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피해, '확인 소홀' 카드사 책임도 크다


동영상 표시하기

<8뉴스>

<앵커>

그렇습니다. 카드사들도 어떤 식으로든 피해에 대한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는 그런 지적이 많습니다.

정명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주부 하 모 씨는 지난달 전화금융 사기범에 속아 가짜 대검찰청 사이트에 몇 가지 개인 정보를 남겼습니다.

그런데 그 즉시 카드사 2곳에서 카드론 등으로 3,000만 원이 빠져나갔습니다.

1년에 400만 원 정도만 쓴 카드에선 무려 1,100만 원의 카드론이 확인전화 한 번 없이 이뤄졌습니다.

[하모 씨/카드론 피해자 : 너무나 큰 금액이 나간 거잖아요. 확인도 없이요. 어떻게 전화 확인이 없어요?]

금감원 조사결과 일부 카드사는 같은 전화번호로 카드론이 계속 신청돼 전화금융사기가 의심됐는데도 대출을 해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프라인 광고 영역

금감원은 카드론 피해 급증의 배경에는 교묘한 사기수법 못지 않게 카드사들이 피해 확산을 막는 노력을 소홀히 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금감원이 무려 5차례에 걸쳐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라고 카드사에 지도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오홍석/금감원 여신전문감독국 검사1팀장 : 피해규모가 확산된 주요 원인이 카드사의 영업우선 원칙과 이에 따른 본인확인절차를 소홀히 한 데 기인합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카드가 올해 발생한 카드론 사기 피해자 400명에 대해 원금의 40%를 감면하겠다고 밝히는 등 카드사들도 일부 책임을 인정하고 보상해주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오프라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오프라인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