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고, 돈 올리고…휴대전화 보험에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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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뉴스>

<앵커>

스마트폰 가입자 2천만 명 시대입니다. 워낙 고가의 휴대폰이다 보니, 사용자 사 분의 일은 휴대전화 보험에도 가입해있는데, 정작 분실이나 파손 시 보상받는 게 쉽지 않습니다.

불만이 끊이지 않는 휴대전화 보험에 대해 취재했습니다.

정명원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통신사 대리점 권유로 휴대전화 보험에 가입한 김 모 씨.

비싼 스마트 폰을 잃어버릴 경우 등에 대비해 매달 3천 5백 원씩 보험료를 내왔습니다.

[김 모 씨/휴대전화 보험 가입자 : 그냥 어쨌든 보험처리가 된다는 것만 듣고 안심하고 되겠다 싶어서 가입을 했었거든요.]

하지만 이달 초 휴대전화를 분실해 보험금을 청구하자, 일주일 내에 지급한다던 보험금은 한 달 넘게, 그것도 수십 차례 항의를 하고서야 받았습니다.

게다가 새로 보험에 가입하려 했더니, 자기 부담금은 물론 월 보험료도 1,500원 인상됐다는 걸 알았습니다.

[(보험금 받을 때)자기 부담을 해야 되는데 그건 오히려 또 15만 원까지 올랐더라고요. 원래는 5만

원이었거든요.]

실제 SKT와 KT는 최근 휴대전화 보험 상품을 이름만 살짝 바꿔 보험료와 고객 부담금을 모두 올렸습니다.

[원흥식/SK텔레콤 홍보팀장 : 더 이상 이것을 운영하기가 어렵다, 지금의 요율 가지고는 저희가 운영하기 어렵다라는 입장을 계속 피력을 해 왔습니다.]

문제는 사실상 매년 상품 이름만 바꾼 채 보험료와 고객 부담금을 올리는 일이 반복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보험료를 전적으로 소비자는 배제한 채 통신사와 보험사가 정하는데다, 제대로 된 설명조차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정이 이런대도 정작 보험금을 신청하면 통신사와 보험사 모두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합니다.

[차준기/휴대전화 보험 피해자 : 통신사에선 이런 거 관여할 수 없다 그러고, 보험회사에서는 통신사하고 이야기하라 그러고.]

휴대전화 보험, 가입자 500만 명 시대.

소비자 권리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합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이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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