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담배 서민식품 줄줄이 '인상'…사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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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스턴트 커피, 담배 줄줄이 값이 오릅니다. 서민가계는 어려움은 둘째 치고 사재기까지 등장했습니다.

한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대형마트에서 단일 품목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단연 인스턴트 커피입니다.

커피값이 오른다는 소식에 마트를 찾은 주부들의 손길이 분주합니다.

[김재심/서울 등촌동 : 또 오르고 자고 나면 또 오르고 이렇게 올라서 서민이 어떻게 살아요. 이렇게 10% 오른다는건 국민들 커피 먹지 말라는거나 마찬가지예요.]

커피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동서식품은 25일부터 커피믹스 제품의 출고가를 10% 가까이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1년 10개월만의 출고가 인상인데, 소비자 가격도 곧 뒤따라 오를 전망입니다.

[안경호/동서식품 홍보실장 : 브라질의 거듭되는 원두 작황 좋지 않아서 원두가격 전년보다 두배 이상 상승 되었습니다. 한 20%의 원가 인상요인이 발생되어서 어쩔 수 없이..]

국내 담배시장 점유율 면에서 KT&G에 이어 2위를 달리는 BAT코리아도 던힐 한갑에 2,700원으로 2백원 올리는 등 28일부터 담뱃값을 평균 8%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담배값 인상이 예고되면서 주요 편의점에서는 이 회사 담배매출이 5% 가량 늘어나는 사재기 조짐까지 나타났습니다.

[김창배/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한정된 소득에서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가계 구매력이 떨어져 저소득층에게는 물가 상승 충격 더 크게 나타날수 있다 보여집니다.]

과자, 라면 등에 이어 서민들의 대표적인 기호제품으로 꼽히는 커피나 담뱃값까지 줄줄이 인상되면서 서민들의 한숨은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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