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2005년 대비 4% 감축…재계는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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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규모를 4% 줄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녹색성장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과감히 줄여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재계는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2020년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2005년 수준으로 동결하는 안과 4%를 줄이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목표는 높게 가지는게 바람직하다"면서 4% 감축안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명박/대통령 : 목표를 낮추면 인식을 바꾸는데 어렵죠. 목표를 이상적으로 해 놓으면 거기를 향해서 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4% 감축안은 개발도상국들에 요구되는 최대 수준이지만 일본이나 미국 EU 보다는 크게 낮은 수준입니다.

2005년 우리나라의 이산화 탄소배출량은 6억톤으로 감축목표 4%는 포스코가 연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40% 정도 규모입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교통체계의 중심은 도로에서 철도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29%에 불과한 철도에 대한 사회간접자본 투자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에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을 늘리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하지만 재계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이 부담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에너지 소비가 많은 철강, 자동차, 정유, 화학 업종 등은 원가 부담이 늘어난다며 종의 특수성을 고려해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부는 오는 17일 국무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안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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