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인 이혜숙 씨.
치킨 전문점 창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이혜숙 씨에게 치킨 전문점이라는 분야는 생소하기만 합니다.
창업을 앞둔 이혜숙 씨가 찾은 곳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치킨 전문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성공점포에서 실전 경험과 현장 업무를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이혜숙/예비창업자 : 뭔가 하고 싶어서 하던 차에 여기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이 되어있고, 이것을 하면 생활에 보탬이 될 것 같고…]
최근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는 직접 배우고 체험한 뒤에 하는 '인턴십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조대희/조리개발팀 주임 : 몸으로 직접 부딪치고 느껴 보는 게 중요한거니까요. 이런 프로그램 통해서 직접 경험해보면 결정하기 쉽고 정확한 결정 내릴 수 있으신 거죠.]
이혜숙 씨는 주방조리서부터 매장운영에 이르기까지 치킨가게 운영에 필요한 모든 일들을 하나씩 배우며 창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합니다.
독특한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전수하는 인턴십 창업도 생겼습니다.
서울 종로에 있는 이곳은 짬뽕 전문점입니다.
단일메뉴인 '짬뽕' 만을 주 메뉴로 내세운 이 음식점에서는 한 달 정도 체험 근무를 한 후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김대식/짬뽕전문점 팀장 : 두려움을 갖고 있는 분들이 있어서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 정도 직접 매장을 운영해보시는…]
독특한 조리방법은 물론, 서비스를 위한 작은 노하우까지 현장 체험의 기반에서 듣는 전문가의 조언은 예비 창업인 들에게 더욱 생생하게 와 닿습니다.
경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주부들 사이에서도 인턴십 창업은 인기입니다.
시선을 끌어당기는 입체적인 글씨와 알록달록한 그림들 최근 주부들의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폼아트' 인데요.
최근에는 폼아트 창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돼 창업을 원하는 주부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조은숙/경기도 수원시 : 어린이집 개원 준비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배워놓으면 환경구성 할 때 유용하게 쓸 것 같아서…]
[경은옥/서울 성산동 : 일을 그만두게 되면서 아이도 가질 계획이 있고, 집에서 만들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주부 창업 교육은 접수를 시작한 지 이틀 만에 정원 25명의 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상희/폼아트 디자이너 : 이번 교육 같은 경우는 적성검사도 하시고 이 일이 과연 맞는지 인턴십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수업 진행하는 속도가 빨라요.]
경험해보고 선택하는 인턴십 창업.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을 원하는 예비 창업인들 사이에서는 꼭 필요한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